트위터 마케팅을 하는 목적은? 트위터 마케팅 성공사례 알아보기

Author : 소셜마케팅코리아 Social Marketing Korea / Date : 2013.01.04 10:14 / Category : Social Media/Facebook

요즘 뜨는 마케팅 '트위터 마케팅', 기업이 트위터 마케팅을 꼭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자


트위터마케팅 성공사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소셜마케팅이 뜨고 있습니다. 그 중 실시간 소통과 확산 효과가 좋은 트위터를 활용한 트위터 마케팅이 인기라고 하는데요. 최대 140자로 트윗을 날려 실시간으로 정보를 알려주거나,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트위터. 많은 기업들이 이미 트위터를 운영하고 있고 트위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업들이 트위터 마케팅을 하는 목적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트위터 마케팅 목적과 함께 트위터 마케팅 사례와 함께 트위터 마케팅 유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위터 마케팅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트위터 마케팅 정보.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트위터마케팅 성공사례


먼저 기업들이 트위터를 운영 하는 목적에는 상당히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그 첫 번째로는 고객과의 관계 형성을 위한 것이지요. 기업이 고객과의 관계에 친숙함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트위터를 활용한답니다. 트위터는 많은 비용을 투자하지 않고도 고객과의 친밀감 형성이 가능합니다. 대표 계정에 직원의 얼굴을 내세우거나 기업의 캐릭터, 담당 직원들의 계정 또한 개인의 이름으로 생성하여 기업이라는 딱딱한 이미지보다는 고객과 동등한 위치라는 것을 강조하며 트위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고객 지원을 위함 입니다. CS를 기업의 브랜드와 연결시켜 상승시키며 새로운 마케팅으로 발전 시키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왜 트위터를 이용하는 것 일까요?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에 대한 소통의 문을 열 수 있으며, 고객들의 생생한 소리를 들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업과 고객간의 활동을 투명화 시킬 수 있는 효과를 낼 수 있답니다.


트위터마케팅 성공사례


세 번째 트위터로 시장 조사 및 고객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의 급 성장으로 다양한 사용자들과 실시간으로 콘텐츠 공유, 광범위한 성격의 다양한 콘텐츠들이 나올 수 있습니다. 시장 분석을 위한 전문 시스템과는 비교할 수 없지만, 기업은 트위터를 통하여 실제 고객들의 불만 및 어떤 서비스 또는 제품을 요구하는지에 대하여 분석하고 예측이 가능합니다. 네 번째로 단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트위터의 경우에는 팔로워간의 소통보다는 단순히 새로운 학술 정보 소식을 제공하는데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영리를 추구하는 기관이 아니라 학술 정보 등을 공유하고 그 소식을 빠르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한 것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단순하고 필요한 정보만을 트윗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트위터마케팅 성공사례


마지막으로 PR 또는 마케팅 활동을 하기 위한 것 입니다. 트위터 운영 시 고객과 직접적인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업 이미지 향상에 도움이 된답니다. 트위터는 고객의 의사를 직접들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이 먼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갖고 접근하는 것이기 때문에 판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여기서 트위터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델 컴퓨터'인데요. 델 컴퓨터는 트위터를 통하여 재고 제품 및 리퍼 제품 등을 판매하여 재고 제품을 처분함과 동시에 매출도 발생시키는 일석 이조 효과를 달성하였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위터마케팅 성공사례


델 컴퓨터는 가장 성공적인 트위터 마케팅 사례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유는 모든 마케터들의 고민인 실질적인 수익, 즉 ROI를 가장 구체적으로 보여준 기업이면서, 소셜미디어를 통하여 기업에서 할 수 있는 몯느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델 컴퓨터는 총 33개의 트위터 계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9개의 블로그와 아이디어스톰을 포함한 다수의 커뮤니티를 함께 운영 중 입니다. 


트위터마케팅 성공사례


델의 트위터 계정들은 현재 매우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는데요. 33개의 많은 트위터 계정들이 어떠한 업무를 수행하는지 간단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델 컴퓨터 트위터 업무 수행 내용


  1. 고객 만족을 위한 CS 차원에서의 트위터 활용

    - 델 컴퓨터에서는 CoTweet 이라는 별도의 사이트 제공 기능을 통하여 빠른 시간내에 답변 할 수 있는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구축


  2.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홍보차원에서의 트위터 활용

    - 제목과 단축 URL을 제공하고, 홈페이지나 카달로그 페이지로 이동하는 방법


  3. 실질적인 세일즈 포인트로서의 트위터 활용


  4.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하여 소비자들의 아이디어를 듣는 창구로서의 역할


트위터마케팅 성공사례


성공적인 트위터 운영이 얼마나 어렵고 체계적인 프로세스에 운영되어 야 하는지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델의 트위터 마케팅 성공 사례. 향 후 트위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함에 있어 많은 도움을 줄것 같습니다.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들을 활용한 마케팅 방법이 절대적인 것은 결코 아닙니다. 소셜미디어는 큰 마케팅 목적을 위한 하나의 수단이라는 사실입니다. 제대로 된 소셜마케팅이 파급효과가 큰 것은 확실하지만, 기존의 마케팅 방법을 비롯하여 제품 혹은 서비스의 수준과 A/S 등 여러 조건들이 충족될 때 유기적인 결합을 통하여 시너지 효과가 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Trackbacks 0 / Comments 0

Copyright © 소셜마케팅코리아 블로그 All Rights Reserved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