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셜 비지니스란 무엇일까? 소셜 비즈니스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Marketing Trend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2. 12. 19. 10:25

본문

2013 IT 시장을 주도할 소셜 비즈니스, 소셜 비즈니스에 대한 궁금증 해결하기!

 

소셜 비즈니스 궁금증 해결

 

최근 IBM이 발표한 2012 IBM 기술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전 세계 IT 시장을 주도할 기술 중 하나가 바로 소셜 비즈니스라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 소셜 비드니스에 대한 이해와 기술에 대한 직무 역량이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소셜 비즈니스에 망설임 없이 뛰어 들 수 있는 기업은 몇 안 될 것 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궁금해할 만한 소셜 비즈니스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평소에 많이 들어왔던 소셜 비즈니스에 대하여 정확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소셜 비즈니스 궁금증 해결

 

Q 1) "소셜 비즈니스"란 정확히 어떤 개념인가요?

 

A 1) 소셜 비즈니스란 계획적으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전략적이고 의미 있는 가치를 창출해내는 비즈니스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며 온라인 마케팅을 무료화 하기 위한 수단 역시 아닙니다. 소셜 미디어를 잘 활용한다면 막대하고, 지속 가능하며 변화 지향적인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고객, 가치, 그리고 다른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새로운 소셜 비즈니스 모델을 고안해 냄으로써 앞선 생각을 가진 기업들은 소셜 비즈니스 전략을 활용하여 가치 높고 규모가 크며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효율적인 결과를 얻게 될 수 있습니다. 

 

소셜 비즈니스 궁금증 해결

 

 

Q 2) 기업이 소셜 미디어를 적용시켜야 하는 특별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2) 많은 기업에서 소셜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하여 재고해 볼 새악을 하지 못하겠지만, 그것에 대하여 다시 생각해 봄으로써 투자에 대한 막대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기업 마케팅에 소셜 미디어를 도입함으로써 많은 비용을 절약한 기업들의 사례를 볼 수 있슨비다. 예를 들자면 IBM의 디벨로퍼 워크 같은 경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하여 매년 1억 달러 가량을 절약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정도의 절감 효과를 보려면 상당한 각오가 필요하겠지요? 소셜 비즈니스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소셜 미디어 작업의 흐름과 깊에 연계되어 있어야 합니다. 

 

 

소셜 비즈니스 궁금증 해결

 

 

Q 3) 소셜 비즈니스의 전략 중 가장 중요한 요인을 꼽는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3) 소셜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려면 기술과 프로세스 파악만큼이나 리더십 그리고 문화적 변화가 중요합니다. 기업의 경영진이나 관리인들의 계획을 지원해주고, 의사 결정 과정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며, 관련 프로그램들에도 참여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프로세스나 상호 작용에 대하여 전 보다 개방되어 있어야 하고, 참여적이며 공동체적이라고 느낄 수 있도록 소셜한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원들은 전부 사회적인 존재들이기 때문에 다른 이들과 협력하고 상호작용 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런 바램을 잘 이용하여 공통적인 마음가짐과 목표를 설정하고 기업 환경에 활력을 불어 넣는것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소셜 비즈니스 궁금증 해결

 

Q 4) 만약 일이 잘못되어 소셜 비즈니스 위기 상황이라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A 4) 새로 발생하는 문제를 즉각적으로 판단할 수 있고 내부적으로 협력이 가능하며 외부적으로는 직접적이면서도 스스럼없이 의사 소통이 가능한 시점에서 문제가 생긴다면 그 기업은 어려움을 잘 헤쳐나갈 수 있을 것 입니다. 대부분 기업들이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팀이나 홍보팀을 통하여 위기 대처 계획을 세워두었겠지만, 오늘날 가장 큰 해결 과제는 빅 데이터를 이해하고 떠오르는 대화의 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시간 모니터링과 들을 수 있는 장치를 배치해두는 것이 위기가 생겼을 때 재빠르게 파악하고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소셜 비즈니스 궁금증 해결

 

소셜 비즈니스에 대한 궁금증 해결 되셨나요? 2013년 IT 시장의 중심이 될 수 있는 소셜 비즈니스. 소셜 비즈니스에 대한 인지가 필요할 때 입니다. 아직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비즈니스를 계획하고 있지만 실행에 옮기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소셜 미디어 전문가와 상담을 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리며 소셜 미디어 전문 대행 업체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연관글

 

소셜마케터라면 알아야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선택하는 방법

 

SNS에서 지켜야하는 소셜미디어 에티켓 5가지

 

기업을 위한 소셜미디어 관리 툴 프로그램 추천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