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셜마케팅을 꼭 해야 하는 다섯가지 이유

Marketing Trend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2. 11. 19. 14:15

본문

기업이라면 꼭 해야하는 소셜마케팅, 소셜마케팅을 해야 하는 다섯 가지 이유 !

 

 

요즘 우리 시대는 소셜미디어의 시대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많은 사람들이 소셜미디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기업이라면 한번쯤은 꼭해야 하는 마케팅이 바로 소셜마케팅인데요. 소셜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 그리고 소셜마케팅의 효과는 무엇일까요? 아직 소셜마케팅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 소셜마케팅을 시작해야할까 고민을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준비하였습니다. 소셜마케팅을 꼭 해야하는 이유와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실시간성

 

기존 언론을 생각해본다면, 잡지는 물론이고 신문이나 방송은 보통 정해져 있는 시간에 보도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일간지를 통해서는 아무리 큰 사건이 일어난다 하여도, 다음 신문이 인쇄되어 나오는 시간까지는 그 일에 대해 알 수 없었습니다. 올림픽이나 월드컵 같은 스포츠 행사의 경우에는 조판 시간까지 행사가 끝나지 않으면 어쩔 수 없이 그 내용을 다음 날에 실어야 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소셜미디어는 누구나 어디에서든 PC,스마트폰, 타블렛PC등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알려야 하는 정보 또는 알고 싶은 정보가 있다면 그 자리에서 소식을 전하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마케팅 관점에서 생각해본다면 이것은 아주 빠른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확산성

 

소셜마케팅의 또 다른 장점은 확산이 용이하는 점 입니다. SNS매체 중 트위터의 경우 RT나 리트윗을 통하여 자신이 팔로우하고 있는 계정이 아니어도 다른 이용자들이 전해 온 트윗을 볼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경우에는 좋아요나 댓글 달기를 하면 내 친구들의 글이 보이는데요. 또는 공유를 통하여 직접적으로 정보를 전달 할 수 도 있습니다. 기업이나 기관 마케팅의 관점에서는 SNS 계정 운영을 통하여 확보한 팔로워나 팬 이외에도 더 많은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파 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물론 확산이 잘 될 만한 유용한 정보나 재미있는 이야기를 업로드 할 때에 이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3. 관계성

 

소셜마케팅에서의 중요한 특징 중 가장 큰 특징이 관계성입니다. 기존 매체를 통한 홍보에서 공중은 메시지를 수용하는 사람에 불과했는데요. SNS를 통해서는 기업 또는 기관과 사람들은 소통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비자가 기업이 업로드한 정보에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추가로 공유한다든지, 자신이 기업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생각을 말 할 수 있는 것이랍니다. 이러한 소통을 통하여, 소비자는 기업이 친숙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기업이 전달하는 메시지를 받는 것이 아니라 마치 친한 친구처럼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시장에 여러개의 기업 중 하나의 기업을 선택할 때 우리는 친구같이 친숙한 기업을 선택하듯 소셜마케팅은 그런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4. 지속성

 

소셜마케팅은 소셜마케팅의 다른 장점들을 강화시켜주는 특성이 지속성입니다. 기업이 신문이나 방송에 광고를 하거나 언론홍보를 하는 것은 단기간의 홍보로서는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광고를 1년 내내 하거나, 매일 자기 회사 관련 신문 기사가 나기를 기대 할 수 는 없는 일인데요. 소셜미디어를 통한 마케팅은 매일 꾸준히 지속적으로 소비자와 관계를 지속해나갈 수 있습니다.

 

 

 

 

5. 정보획득

 

마지막으로 소셜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는 정보를 획득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에는 직접 개입하여 잘못된 정보를 바로 잡거나 대응책을 마련 할 수 있습니다. 또 신제품이나 서비스 런칭을 위한 시장조사에서도 소셜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 마케팅 트렌드 변화가 상당히 빠르게 진행 되고 있고, 또 진화되고 있습니다. 기업이라면 변화되는 트렌드를 빠르고 쉽고 파악할 수 있어야 하겠지요. 변화되는 트렌드를 소셜미디어를 통하여 관찰하고 파악한다면 시간 단축도 하고 조금 더 편리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소셜마케팅을 꼭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연관글

 

 SNS마케팅, 소셜마케팅이 기업 홍보에 미치는 영향

 

소셜마케터가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

 

소셜마케팅 정석 - SNS마케팅 베스트셀러 추천도서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