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1인 미디어 시대 입니다. 세계 각지의 수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에 다양한 영상을 올리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인기 가요를 열창하는 모습을 사람들에게 공개하거나, 자신이 플레이한 게임 내용을 중계하는 등 다양한 영상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상만으로 모든 것을 담을 수는 없습니다. 이 수 많은 영상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음악'입니다.
저작권이란?
지금은 그나마 개선되었지만 MP3시대가 도래하면서 음악은 공짜라는 인식이 강해졌습니다. 그로 인해 '저작권'이라는 단어도 심심치 안게 들리게 되었구요.
저작권 – 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인 저작물에 대한 배타적, 독점적 권리
음악저작권 – 일정기간 동안 음악 저작자가 자신이 창작한 음악을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권리
<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발췌 >
불법 다운로드를 통한 저작권 침해가 아직 만연해있지만 어디까지나 음악은 법적으로 보호를 받는 개인 소유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인이 저작자의 창작물을 이용하려면 허가는 필수입니다. 그리고 창작물 사용에 대한 대가를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 사용료라는 것이 사용용도와 기간에 따라 다르고, 또 저작권자에 따라 그 금액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저작권료를 지불하며 동영상 제작에 이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르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저작권법을 지키면서도 유튜브 콘텐츠에 음악을 사용하는 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영상 제작 시 저작권에 따른 합법적인 음악이용 방법
우선은 공식적인 방법인 저작권료를 지불하고 음악을 이용하는 것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꼭 자리를 잡아야 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상업적으로 이용하려면 반드시 이 방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국내음악 및 대부분의 음악은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홈페이지에 들어가 확인하면 됩니다. 여기에서 검색이 안 되는 외국 노래는 직접 검색을 통해 해당 저작권자에게 연락을 취해서 지시를 따라야 합니다.
< 한국음악저작권협회 ( https://www.komca.or.kr ) >
홈페이지에 접속 후 상단의 메뉴에서 저작물 검색을 누른 후 노래를 찾으면 됩니다. 국내/국외를 선택하는 걸 잊지 마세요. EMINEM 의 'lose yourself'를 검색해 봤습니다.
분류 란에 CA, E, SE라는 알파벳이 있습니다. 표에도 설명이 되어 있지만 우리는 한가지만 찾아서 보면 됩니다. 바로 'SE'입니다. 하청출판사라고 되어 있고, 공연,방송권과 복제권을 둘 다 관리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저작권 대행업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우리는 저 대행 업체에 연락을 하고, 대행업체는 본 저작권자에게 허가를 받아 우리에게 다시 답변을 해주는 방식 입니다.. 그래서 SE에 연락을 취하여 음악저작물 사용신청서를 내고, 비용을 지불 후에 음악을 사용하면 됩니다. 국내 음악을 사용할 때는 보통은 바로 저작권자에게 연락을 하면 됩니다.
지금부터는 저작권료 지불없이 유튜브 영상 콘텐츠에 음악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원제작자에게 직접 요청
우선은 비공식적이고, 확실하진 않은 방법입니다. 직접 저작권자에게 허가요청 메일을 보내는 것입니다. 외국 가수들은 비상업적인 목적으로 음악을 이용하려 할 경우, 무료로 자신의 음악을 허가해주는 케이스가 간혹 있습니다. 국내 뮤지션 중에도 이런 경우가 드물게 있다고 하니 한번쯤은 시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2. 무료 음원 제공 사이트 이용
두 번째는 무료 음원 제공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구글 등의 검색서비스에서 ‘무료 음원 사이트’라고 치면 생각보다 쉽게 해당 사이트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한 곳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외국 사이트인 INCOMPETECH 입니다.
음악을 검색하기 위해서는 상단 메뉴의 ‘ROYALTY-FREE MUSIC’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고 ‘Full Search’를 클릭하면 노래를 검색 할 수 있습니다.
검색 방법이 어렵지 않으니 직접 사용해보면 누구나 쉽게 이용 가능합니다. 재생 버튼을 통해 사이트에서 바로 들을 수 있고, mp3파일로도 즉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단 주의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음원 파일은 위와 같이 출처를 표시해줘야 합니다.
3. 유튜브 자체 무료 음원 이용
마지막으로 가장 간단한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바로 유튜브 자체 무료 음원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먼저 유튜브 홈페이지(https://www.youtube.com)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동영상을 올릴 때 사용하는 제작자 스튜디오 메뉴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왼쪽 제일 하단의 만들기 메뉴에서 '오디오 라이브러리'를 선택하면 됩니다. 홈페이지 내에서 플레이가 바로 가능하고 mp3파일로도 바로 다운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화면을 살펴보면 '무료 음악'과 '광고지원음악' 그리고 '음향 효과' 메뉴가 보입니다. 어떤 차이점이 있는 것일까요?
'무료 음악' 및 '음향 효과'는 별다른 조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사람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 음악은 원작자를 표시해줘야 하며, 그렇지 않은 파일은 밝히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점은 무료 음원을 사용하여 벌어들인 유튜브 광고 수익은 온전히 영상 콘텐츠 제작자 본인의 것이 된다는 것입니다. 다만 최신 유행곡은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 지원 음악'을 이용하면 말이 달라집니다. 해당 음악 리스트를 보면 유명 팝 싱어인 저스틴 비버나 한국 가수로서는 이례적으로 빌보드에서 놀라운 성적을 거둔 싸이의 강남스타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핫 하고 트렌디한 음악들도 무료로 사용 가능한 것입니다. 하지만 단점 역시 존재한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 이런 음악을 왜 무료로 이용해도 되는지에 대한 이유가 나와 있습니다. 광고 지원 음악 카테고리의 음악을 사용하는 순간, 내가 만든 영상의 수익은 음악 저작권자에게 돌아가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광고지원 음악의 경우, 저작권자가 영상을 보고 사용중지를 신청하게 되면 해당 음원은 더 이상 이용할 수가 없게 됩니다. 다소 아쉬운 점은 있지만 수익을 바라보는 것이 아닌 순수한 영상 제작을 위해서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무료음원 이용에서 주의할 점은 유튜브에서 음원을 추출하여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유튜브가 아닌 다른 곳에선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이점은 꼭 유념해야 합니다.
끝마치며
이상 유튜브 영상 콘텐츠 제작 시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고 음악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유튜브에서 뿐만 아니라, 항상 창작자의 권리를 대우받을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 양질의 콘텐츠가 끊임없이 생산되는 날이 오길 기대해봅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