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마케팅 사례 - 트위터마케팅 성공사례? "도미노" 트위터마케팅 사례
트위터는 140자 이내 단문으로 개인의 의견이나 생각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사이트입니다. twitter(지저귀다)의 뜻 그대로 재잘거리듯이 일상의 작은 얘기들을 그때그때 짧게 올릴 수 있는 온라인 공간인데요. 사람들이 의견, 생각, 경험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블로그, 미니홈피, 메신저 등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SNS)라 하는데, 트위터는, 블로그의 인터페이스에 미니홈피의 '친구맺기' 기능, 메신저의 신속성을 한데 모아놓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트위터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트위터마케팅 사례 중 도미노의 트위터마케팅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고객들과의 적극적인 대화를 통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브랜드 친밀도를 높였습니다. 트위터라는 공간을 활용하여 보다 신속하게 정보와 혜택 공지하였는데요. Follow&RT 이벤트를 시작으로 신제품 무료 시식체험단 100명 모집, 퀴즈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 진행하였습니다. 오픈 이벤트 고지 후 30여분 만에 1,000명이 팔로워 신청, 한달 만에 7,700여 명의 팔로워 돌파하기도 하였습니다. 팔로워에게 직접적인 혜택을 주기 위해 한 ID 당 팔로워 수만큼 할인 쿠폰을 발급해 주는 이벤트 진행하였습니다. 최소 1,000원에서 최대 2만원의 피자 가격 할인 쿠폰을 제공해 팔로워 사이에서 큰 이슈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과연 트위터마케팅 성공사례라고 할 수 있을까요?
팔로워 수 만큼 추가할인을 해주는 이벤트는 광고 효과는 좋았으나, 일부 사용자가 할인을 받기 위해 악용하는 사례 발생하여 이벤트의
본질을 흩트렸습니다. 추가 2만원 할인 쿠폰을 받기 위해 무작위적으로 팔로워 수만을 늘리려는 고객들 발생하였습니다. ‘피자의 난’이라 불릴 정도로 큰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마구 잡이식 팔로잉에 의해 일반고객의 피해가 커지면서, 이벤트에 대한 항의 글이 접수되기 시작되었습니다.
피해를 막기 위해 쿠폰 사용 기간을 조정하고 자사 홈페이지, 비즈니스 블로그, 트위터 등을 통해 사과문 공지하였습니다. 이벤트를 통해 전체 발급된 쿠폰은 총 5,883개로 비용으로는 60,784,000에 해당되었습니다. 이벤트 종료 후 자체적으로 발급된 쿠폰에 대해 분석한 결과, 일반적인 트위터 팔로워 수 분포와 다르게 2만원 쿠폰이 가장 많이 발급되었는데요. 15,000원 이상 쿠폰 사용자 2,25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트윗수가 10개 미만으로 활발한 트윗을 하지 않는 허수사용자의 수가 343명으로 약 15%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이 발급 받은 쿠폰은 전체의 5.8%에 해당되었습니다. 허수사용자들이 우려되었던 것보다는 많이 발생하지 않은 것은 것으로 판단, 도미노 피자의 신속한 대처로 조기 종료되었기 때문입니다.
성공적인 트위터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트위터의 성격에 대하여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위기에 대한 대처능력도 필요합니다. 성공적인 트위터 마케팅 진행을 원하신다면 트위터마케팅 전문기업 소셜마케팅코리아와 함께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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