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와디즈 트렌드 리포트'로 보는 2024년 트렌드 6

Marketing Trend/Culture

by NJS 2024. 3. 20. 09:30

본문

라이프디자인 펀딩플랫폼 와디즈가 '2024 와디즈 트렌드 리포트'를 발행했어요. 지난해 와디즈에서 성공한 약 1만 8000개의 프로젝트를 분석해, 올해를 이끌 6대 펀딩 트렌드 키워드를 제시한 건데요. 2024년의 키워드로는 '커뮤니티형 소비', '한계를 용납하지 않는 완벽주의', '작은 욕구의 해소', '믿고 보는 스핀오프', '환경에 적응하는 사람들', '덕질의 대중화'가 있어요. 이러한 키워드는 2023년에 이어 2024년에도 소비 트렌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보여요.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볼게요.

 

 

1️⃣커뮤니티형 소비 

커뮤니티형 소비는 소비자와 공급자 간의 경계가 흐려지고, 같은 가치와 방향을 공유하는 주체로서 서로 인식하는 현상을 말해요. 와디즈에서 눈에 띄는 예시로는 짱구 덕후 유튜버 빠퀴와 메이커 댄꼼마의 「짱구 공식 굿즈」펀딩이 있어요. 이 프로젝트는 3,024명의 참여를 이끌어냈죠. 기능성 화장품 브랜드를 론칭한 메이커 '느슨'도 그 예시예요. '느슨'은 기능성 화장품「아이엠앰플j 펀딩 프로젝트를 통해 브랜드를 론칭했는데요. 이들은 브랜드와 제품 개발 과정을 공유하며 커뮤니티를 형성했어요. 브랜드와 제품 개발 과정을 담은 진솔한 펀딩 스토리로 커뮤니티를 형성한 덕분에 프로젝트에는 약 2.3억 원과 3,700여 명의 서포터가 모였습니다.

 

와디즈 펀딩을 통해 브랜드를 론칭한 느슨(출처 : 느슨)

 

 

2️⃣한계를 용납하지 않는 완벽주의

완벽주의 트렌드는 고효율의 제품을 통해 시간과 에너지 소모를 줄이려는 소비자들의 태도를 반영해요. 예를 들어, 「빨래 박사 세탁볼」은 세탁기의 세탁 능력을 향상하며, 「모키보 퓨전 키보드」는 아이패드의 활용 범위를 넓혔어요. 이러한 제품들은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었죠. 

 

 

출처 : 와디즈 트렌드 리포트
 
 

3️⃣작은 욕구의 해소 

작은 행복을 찾는 소비자들은 불황 속에서도 가치 있는 소소한 즐거움에 투자해요. 예로, 사람에프엔비의 「마법의 딸기 아이스크림」은 A급 생딸기 38%를 담은 아이스크림으로 큰 인기를 얻었어요. 또한, 튀르키예 디저트 「카이막」은 원산지에서 직수입된 카이막으로 서포터들의 관심을 받았어요.

 

1억원이 넘는 펀딩을 기록하며 와디즈 식품부문에서 1위 매출을 달성한 마법의 딸기 (출처 : 마법의 딸기)

 

 

4️⃣믿고보는 스핀오프

스핀오프 제품들은 이미 신뢰를 쌓은 브랜드가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을 말해요. 대한제분(곰표)은 트러플 후라이드 오징어 먹물&치킨 프로젝트를, 현대리바트는 발 받침대 프로젝트로 관심을 받았어요. 오뚜기는 카레뇨끼 에디션으로 팬들의 호응을 얻었고요.

 

출처 : 와디즈 트렌드 리포트

 

 

5️⃣환경에 적응하는 사람들

환경 적응에 관한 제품들은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아이디어를 보여줘요. 노멀리스트의 초경량 카본 우산이나 우리민트의 방수방탄 슈즈 커버 같은 제품들이 대표적이에요. 이들 제품은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려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반영하고 있어요.

 

 

6️⃣덕질의 대중화

마지막으로, 덕질의 대중화는 개인의 취미와 관심사가 넓게 공유되고 존중받는 현상을 의미해요. 「스즈메의 문단속」 공식 굿즈나 「슈가슈가룬」 초판 복간 단행본 세트 등이 이 트렌드를 잘 보여줘요. 이런 프로젝트들은 펀딩 참여자 수도 높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팬덤 문화를 잘 보여주고 있어요.

 

출처 : 와디즈 트렌드 리포트
 

 

2024 와디즈 트렌드 리포트를 통해, 소비자들의 성향과 소비 트렌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어요. 앞으로 또 어떤 트렌드가 이어지고, 생겨날지 궁금해지네요.

 

오늘의 소마코 콕📌

✔️ 2024 와디즈 트렌드 리포트가 지난해 성공한 프로젝트를 분석해 6대 펀딩 트렌드를 제시했어요. 
✔️ '커뮤니티형 소비', '완벽주의', '작은 행복', '스핀오프', '환경 적응', '덕질의 대중화' 등 다양한 키워드가 소비자의 변화를 반영해요. 
✔️ 이 트렌드들은 2024년에도 중요한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돼요.

 

 

Writer. 커머스의모든것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