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케터가 꼭 찾아보는 광고 레퍼런스 사이트

Marketing Trend/Marketer Insight

by NJS 2023. 12. 18. 11:01

본문

 

마케터로 일하시는 분이라면 제품,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인스타그램, 네이버, 틱톡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광고를 집행하고 계실 텐데요. 수없이 많은 광고 소재 중에서 광고 효과가 좋은 레퍼런스를 어떻게 찾아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마케팅 실무자가 꼭 찾아보는 광고 레퍼런스 사이트를 추천해 드릴게요.

 

 

01. 틱톡 크리에이티브 센터

http://bit.ly/3ta925k

 

틱톡에서 운영하고 있는 Creative Center 사이트에서는 현재 라이브 되고 있는 틱톡 광고를 검색할 수 있어요. Inspiraton 페이지에서는 도달, CTR, 2초 이상 조회 등의 지표에 따라 소재를 정렬할 수 있어 비교해서 보기 편리합니다.

 

 

틱톡 크리에이티브 센터

 

 

 

옆에 Trends 탭을 클릭하면 온라인에서 인기가 많은 해시태그, 음악, 크리에이터를 실시간 차트로 정리하여 보여주고 있는데요. 차트에 있는 해시태그를 클릭하면 언제부터 사용이 증가했는지, 어떤 콘텐츠가 반응이 좋은지 확인할 수 있어요. 특히 틱톡에서 바이럴 되는 음악은 인스타그램 릴스, 유튜브 쇼츠에서도 자주 들릴만큼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틱톡 크리에이티브 센터

 

 

 

 

 

02. 왓애즈

https://www.whatads.co.kr/monitoring

 

왓애즈는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 상품에 노출되는 소재를 여러 기준으로 검색하여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우리와 동일한 업종에 속한 다른 브랜드에서는 어떤 소재로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어요. 또 왓애즈에서는 네이버 외에 카카오, 구글, 페이스북 등 다양한 매체의 상품 소개서와 소재 제작 가이드를 한 곳에 정리하여 제공하고 있는데요. 과금 유형, 계약 기간, 타겟팅 가능 여부, 최소 예산 등의 기준으로 필터링하여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유용해요.

 

 

왓애즈

 

 

 

03.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

bit.ly/4anzwAQ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집행되고 있는 모든 광고를 모아서 볼 수 있는 사이트로, 국가, 키워드에 따라 분류해서 볼 수 있어요. 경쟁사나 마케팅 잘하는 브랜드 이름을 직접 검색하면 현재 집행 중인 광고를 모두 볼 수 있어 벤치마킹하기에 좋아요.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

 

 

 

특히, 원하는 키워드/브랜드명을 검색했을 때 각 소재마다 상단에 기재된 게재 시작 날짜를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하는데요. 게재된 지 오래된 소재가 현재도 활성 상태라면 광고 효율이 좋은 소재인 거예요.

 

 

 

04. 유광기

https://www.ugwanggi.com/

 

유광기는 유튜브 광고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로, 광고뿐만 아니라 PPL까지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카테고리, 영상 포맷(세로형/가로형), 영상 길이, 스트리밍 여부 등에 따라 현재 라이브 되고 있는 유튜브 광고를 검색해 볼 수 있는데요. 어떤 레퍼런스가 있는지부터 조회수, 반응, 예상 CPV 등 다양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유튜브 광고 소재를 기획해야 하는 마케터라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유광기

 

 

 

새로운 광고 소재를 계속해서 만들어 내야 하는 상황에서 오늘 소개한 레퍼런스 사이트만 잘 활용해도 투입해야 하는 시간과 리소스를 줄일 수 있어요. 하지만 아무리 좋은 광고 레퍼런스를 발견했더라도 결국 내가 담당하고 있는 브랜드에 맞게 적용하는 과정을 꼭 거쳐야 해요. 마지막으로 광고를 제작하여 실제로 라이브 했다면 결과에서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해 내는 것도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Writer. 새밍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