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심심한 마케팅은 이제 그만! HTML5 게임, 마케팅과 만나다

Digital Tech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6. 3. 16. 17:44

본문




플래시 게임을 통한 프로모션 진행의 한계성


스마트폰이 대중화되기 전 PC 인터넷 시절을 기억하시나요? 그때 당시 프로모션은 홈페이지 가입 회원을 대상으로 한 게임 이벤트가 많이 있었습니다. 이 당시에 프로모션 게임은 주로 플래시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퍼즐, 룰렛 등 간단한 형태의 게임 이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게임을 통한 프로모션 진행 사례-



누구나 하나 이상의 스마트 디바이스를 사용하고 있는 지금은 PC보다 모바일의 비중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그에 따라 프로모션 진행 시 모바일 웹이나 앱(안드로이드, iOS )으로의 접속 유저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하는 등 멀티플랫폼 응대가 필수가 되었는데요. 하지만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플래시가 원활히 지원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하여 플래시 기반의 콘텐츠로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는 어렵게 되었습니다.


플래시는 PC 웹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및 배포를 위한 가장 대중화된 툴이었습니다. 그러나 보안에 취약하며 모바일 환경에서 배터리 소모량이 높고 메모리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등 다수의 단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 2015년 구글 크롬에서는 플래시로 제작된 콘텐츠 노출을 차단했고 이어서 HTML5가 플래시의 대안으로 떠올랐습니다.




HTML5 ??


HTML5201410월에 차세대 웹 표준으로 확정되었으며 ActiveX 등의 별도의 확장 프로그램 없이 멀티미디어 기능이나 그래픽 처리 기능, 위치 정보 등 다양한 기능을 웹 자체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브라우저, 모든 플랫폼(모바일 등)에서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HTML5를 기반으로 웹을 통한 게임 구현까지 가능하게 되었고 해외에서는 HTML5 게임 엔진을 이용한 다양한 게임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의 상황은 숙련 개발자와 관련 기반 기술의 부족으로 인해 실제 게임 개발로 이어지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 한국인터넷진흥원, Korea HTML5 -



아직은 국내의 HTML5 관련 서비스가 초기 단계에 있지만 HTML5 게임으로 구성된 게임 포탈도 서비스되고 있으며 HTML5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 시도도 꾸준히 이뤄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에 더 주목을 해야 합니다.




다양한 업종의 마케팅에 활용 중인 HTML5 기반 게임 서비스


HTML5 게임을 활용한 마케팅은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의 긍정적인 사례에서도 보여지듯이 영화, 쇼핑, 여행 등 여러 업종에 걸쳐 이뤄지고 있습니다.


'CJ엔터테인먼트'는 지난 개봉작인 영화 히말라야쿵푸팬더3’의 프로모션에 게임 서비스를 적용했습니다. 8,848M의 히말라야를 빨리 오르는 게임과 쿵푸팬더 시리즈의 주인공 가 만두를 받아먹는 게임을 서비스하여 예매권 및 오리지널 캐릭터 상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벌여 많은 참여를 유도했습니다.








'하나투어'의 경우 온라인 여행박람회메가세일프로모션에 HTML5를 활용한 게임을 적용하였으며 룰렛 게임을 통한 이벤트, ‘자신이 가고 싶은 이상형 여행지 게임으로 참가자들에게 추첨을 통해 여행상품권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제공하였습니다.








'CJmall' 등 쇼핑 카테고리 광고주의 경우 시즌 별 이슈를 게임화 하여 앱 내의 프로모션으로 참여 유저 당 11회의 게임 참여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그리고 메신저 카카오톡을 통해 친구에게 알릴 시 추가 1, 친구가 링크를 타고 이벤트 참여 시 추가 1회 등 최대 3번의 게임 기회를 제공하여 이벤트 확산 효과를 높였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HTML5 게임 기반의 마케팅 툴을 제공하는 업체는 PC 및 모바일에 적용 가능한 에디터를 통해 브랜드 로고, UI 오브젝트 이미지 및 난이도 변경으로 고객사 맞춤형 게임을 플랫폼화하여 제공합니다. 무엇보다 합리적인 가격과 빠른 시간 안에 이벤트 콘텐츠가 생성 가능하며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등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SNSAPI와 연동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저들이 게임 참여 후 자신의 참여 정보나 이벤트 당첨 내역 등을 친구들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어 추가 유입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HTML5 기반 게임 마케팅 서비스 구성 -



- 게임 에디터 이미지-



HTML5 게임을 통한 프로모션 서비스는 기존에 텍스트와 이미지만으로 진행된 캠페인보다 총 유입은 4배 이상, 중복 참여를 포함한 총 응모자는 7.5배 이상, SNS를 통해 바이럴 된 수는 4배 이상의 높은 효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울러 게임 종료 후 이벤트 참여를 위해 개인 정보를 남기는 비율이 전체의 25%, 게임 엔딩 이후 버튼 클릭으로 광고주 페이지로 이동한 비율이 35%, 게임을 끝까지 완료한 비율이 85%로 참여는 물론 확산과 추가 유입까지 상당히 높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왜 게임을 통한 프로모션 인가?


최근 기업의 마케터들은 PC뿐만 아니라 모바일 등도 한번에 대응 가능한 N-screen 지원과 다양한 SNS 채널 대상의 마케팅 툴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과의 소통 및 참여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한 노력입니다.


광고 프로모션의 방법은 다양하지만 게임을 통해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는 스토리 텔링을 통한 광고 메시지 전달, 고객과의 상호 작용을 통한 브랜드 기억 및 호감도 증대, 그리고 경쟁 및 성취, 공유를 통한 고객의 참여 증대와 고객 정보 확보의 유용성 등이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지금까지 HTML5 게임을 통한 프로모션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 드렸습니다. 플래시 지원 중단으로 게임뿐만 아니라 광고 배너, 동영상 서비스에도 HTML5 관련 수요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단순한 이미지보다 멀티미디어 기능을 활용해 다이나믹한 효과를 줄 수 있는 게임의 마케팅 효율이 더 높다는 사실은 이미 지난 사례를 통해 검증이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마케팅을 기획하겠습니까

HTML5 게임 마케팅이 필요하시면 '소셜마케팅코리아'로 문의주세요.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