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업무 시간을 줄여주는 엑셀 함수 꿀팁 5가지

Marketing Trend/Culture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5. 9. 2. 11:34

본문


워드, 파워포인트와 함께 문서작업을 위한 필수 소프트웨어로 여겨지고 있는 엑셀! 많은 직장인들이 지금도 엑셀을 사용하고 있고 또 잘 활용하고 싶어 합니다. 저는 엑셀의 핵심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함수 중에서도 실무에서 많이 사용되는 함수에 대해 설명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작은 팁이지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LEFT, RIGHT 함수 


LEFT, RIGHT 함수는 각각 왼쪽 오른쪽을 기준으로 기존 텍스트에서 반환할 글자 수를 입력하면 입력된 글자 수만큼 반환해줍니다. 


예를 들어 이름 + 직급으로 구성된 텍스트에서 이름만 뽑아내려면 LEFT(“이름+직급”,3) 직급만 뽑아내려면 right(“이름+직급”,2)를 작성해주시면 이름 혹은 직급만을 반환해낼 수 있습니다.

 


2. If 함수 


If 함수는 조건이 성립하면 참 값을 반환하고 조건이 성립하지 않으면 거짓 값을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예를 들어 성적이 5위 내에 드는 학생에게 장학금을 주려고 할 때 조건에 학생의 순위가 5보다 작을 때 “대상자”를, 

그렇지 않으면 “비 대상자”를 반환하게 할 수 있습니다.

셀을 조건에 따라 분류하려고 할 때 사용되는 함수 이며 여러 함수와 응용되어 사용되어지는 경우가 많은 함수 입니다. 


  


3. IFERROR 함수



IFERROR 함수는 변수가 오류가 날 시 대체 값을 반환해주는 함수입니다. 

IFERROR 함수를 활용하면 에러 값 없이 시트를 채워 줄 수 있어 많이 사용되는 함수입니다. 

에러값이 포함된 시트는 신뢰도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iferror 함수로 0 또는 다른 수치 및 텍스트로 채워주시는 게 좋습니다.  

 


4. VLOOKUP , HLOOKUP


 


 

VLOOKUP 함수는 실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함수 중 하나이며 찾을 값과 찾을 범위, 열 번호를 입력해주면 그에 맞는 값을 반환해주는 함수입니다.

VLOOKUP 과 HLOOKUP 의 차이는 VLOOKUP은 행 값을 찾고 열 번호를 입력하여 값을 반환하고 HLOOKUP은 열 값을 찾은 뒤 행번호를 입력하여 값을 반환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5. SUMIFS , COUNTIFS 

 


SUMIFS 와 COUNTIFS는 SUM 과 COUNT와 기능은 같지만 조건에 맞는 값만 더하거나 세주는 함수입니다. 

각 조건이 주어진 값을 더하거나 세 줄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직급이 대리인 사람만을 세거나 직급이 대리인 사람의 보너스 금액 합계를 구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까지 실무에서 많이 이용되는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엑셀에는 많은 함수들이 내장되어 있지만 실제로 실무에 이용되는 함수는 많지 않다는 점, 하지만 그 많지 않은 함수들이 업무에 큰 준다는 점은 모든 엑셀 사용자들이 공감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고 활용이 어렵지도 않은 엑셀 함수들. 만약 활용하고 계시지 않다면 배우는 순간 업무 레벨이 한층 올라갈 것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엑셀을 활용한 빠르고 효율적인 일처리로 인정받는 직장인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김영호 Oh
Staff Planning & Sales

골드넥스에서 막내와 리액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