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효과 UP 바이럴 영상 활용 마케팅, 동영상 활용 마케팅 사례

Marketing Trend/Contents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3. 2. 7. 12:17

본문

효과가 좋은 바이럴 영상 활용 마케팅, 동영상 활용 마케팅 사례에 대하여 알아보자

 

동영상 활용 마케팅 사례

 

 

최근 다양한 업계에서 바이럴 영상에 다시 주목하고 있다. 바이럴 영상 활용 마케팅은 유튜브와 페이스북 및 블로그 등의 채널에 바이럴 영상을 적극 노출하는 것인데요. 기존에도 바이럴을 위한 영상은 꾸준히 제작됐지만 콘텐츠가 현장 스케치나 모델인터뷰, NG컷 등에 한정적이었던 것에 반해 요즘은 광고를 통해 전하기 어려운 재미요소를 넣어 소비자들의 관심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동시에 참여를 유도하는 영상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동영상 활용 마케팅 사례

 

 

또한 인터넷 사용 비용이 내려가고 소비자 수요가 증가하면서, 일반 소매점부터 음악 퍼블리셔나 신용협동조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업들이 자체 웹사이트에 동영상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2013년 온라인 동영상 시청자의 수가 전년도에 비해서 5.6%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데요.비단 내부 커뮤니케이션 뿐만 아니라, 경쟁 업체들과의 차별화와 매출 증대를 위해서 동영상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사례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동영상 마케팅 활용 사례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 활용 마케팅 사례

 

동영상 활용 마케팅 사례 01) 자포스 

 

친절하고 즉흥적인 고객 서비스로 이름을 알린 온라인 신발과 의류 매장 자포스닷컴은 2009년부터 웹사이트에 동영상을 추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사이트 방문자들은 실제 사람이 제품에 대해 설명하거나 어떤 경우 실제로 신어서 보여주는 동영상을 볼 수 있는데요. 자포스의 사진/영상 관리자 어스틴 블레어는 “동영상은 우리에게 몇 가지 혜택을 주었다. 우리는 오프라인 판매 매장이 없기 때문에, 그 동영상들은 자포스의 독특함을 보여주는 역할을 했다. 동영상을 제외하면 실제로 우리회사로 전화를 거는 것 이외의 고객 서비스 대응은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말하였습니다.

 

 

30초에서 45초가량의 그 동영상들은 사진이나 설명서에서 얻을 수 없는 제품의 몇 가지 특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신발을 보여주는 동영상이 가장 큰 반응을 보인다고 합니다. 고객들은 실제 신발을 신었을 때의 모습은 물론, 부츠가 다리에 어느 정도까지 올라오는지 등을 동영상에서 실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발을 구매하려던 한 여성이 측면에 메시 소재가 덧대어진 것을 보고 구매하지 않아, 자포스측은 환불 비용을 아끼는 효과를 보기도 했다고 하네요. 동영상은 판매로도 잘 이어진다고 합니다. 자포스 관계자는 “실제 수치를 공개할 수는 없지만, 동영상으로 선보인제품들이 없는 제품보다 더 잘 팔린다”라고 말하였습니다.

 

동영상 활용 마케팅 사례

 

동영상 활용 마케팅 사례 02) 꽃을 든 남자

 

꽃을 든 남자는 최근 인기 가수 싸이와 콜라보레이션을 하여 새로운 브랜드를 출시하였습니다. 바로 '꽃을든남자 에너지 팩토리 맨즈밤'인데요. 이 화장품의 바이럴 영상은 일주일 만에 조회수 55만뷰를 돌파하는 등 강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화장품 모델=꽃미남’이라는 상식을 깨고 선정된 만큼 영상의 내용도 파격적으로 보는 이로 하여금 웃음을 짓게 만드는 동영상 입니다.

 

 

광고보다 먼저 공개된 ‘스태프 편’ 영상에는 싸이의 최측근 매니저를 포함, CF감독 등 광고제작을 담당하는 스태프들의 솔직한 뒷 이야기를 담았는데요. 싸이가 화장품 모델 선정에 대한 일반 소비자들이 느끼는 당혹감과 궁금증 등의 반응을 스태프들 역시 하소연하는 내용으로 소비자들에게 공감대를 형서하고 다음에 공개될 광고에 대한 호기심을 자아냈다는 평이 있었습니다. 또한 싸이가 직접 본인의 트위터에 올려 화제가 되기도 한 ‘싸이 선수학개론 1편’은 ‘뭘 좀 아는 형’인 싸이가 클럽에서 인기 없는 남자들에게 해결책인 일명 ‘싸이 맨즈밤’을 제시하는 내용으로 일반적인 화장품 광고 영상과는 차별성을 두었습니다.

 

동영상 활용 마케팅 사례

(출처 : 프런티어 타임스)

 

동영상 활용 마케팅 사례 03) 마몽드

 

 

동영상 활용 마케팅은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것 뿐만 아니라 유튜브에 공개된 바이럴 영상을 통한 소비자 참여 이벤트 마케팅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마몽드에서는 ‘꽃초세럼 리얼공감 스토리 영상’ 이벤트를 진행해 화제가 되기도 하였는데요. ‘떴다떴다 편’, ‘밀린다 밀린다 편’, ‘칙칙 폭폭 편’, ‘일어난다 일어난다 편’ 총 4편의 영상을 보고, 가장 공감되는 꽃초세럼이 필요한 순간을 선택해 소비자들이 직접 SNS로 공유하는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공유 이벤트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정품을 제공하였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벤트는 브랜드와 제품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빠른 전파성과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만족도가 큰 편이라고 마몽드는 밝혔습니다.

 

동영상 활용 마케팅 사례

 

작년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동영상 서비스인 유튜브 채널을 통해 폭발적인 반응과 파급력을 끼치면서 국내 다양한 기업들에서 유튜브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동영상 활용 마케팅은은 적은 비용으로 빠르고 넓은 파급 효과를 누릴 수 있고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제품에 대한 호기심을 동시에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유튜브 마케팅, 동영상 활용 마케팅 전문가와 상담하거나 운영 대행 업체와 함께 진행하신다면 성공적인 바이럴 영상 활용 마케팅이 될 수 있습니다.

 

 

연관글

 

유튜브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 '입소문'을 원한다면 동영상을 활용해라

 

유튜브 마케팅 성공사례 - 동영상 활용 마케팅 사례

 

바이럴 마케팅으로 성공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