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셜마케터라면 알아야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선택하는 방법

Social Marketing Korea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2. 12. 10. 14:35

본문

너무 많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선택하기 어렵다면 소셜미디어 플랫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전 세계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이제 곧 10억 사용자 돌파를 코앞에 두고 있습니다. 올해 마케팅 담당자 중 75%가 소셜미디어에 예산을 증대하는 담당자들이 많았으며 소셜 미디어가 TV를 변화 시키고, 대선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많은 사람들이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야 말로, 올 2012년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즉 소셜미디어의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입니다. 이런 것을 보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지 않으면 마치 사업이 곧 문을 닫을 것 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트위터에 가입하고 페이스북 팬페이지를 만들기 전에 몇 가지 가정에 대하여 먼저 고려해봐야 합니다. 



먼저 트위터, 페이스북 이 두 개의 소셜 네트워크가 반드시 필요한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물론 이 둘은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이며 많이 사용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이기도 합니다. 경쟁 업체들은 이미 이들을 활용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 두 가지 이유만으로도 충분히 설득 당할 수 있지만 이것이 트위터나 페이스북이 모든 사람들에게 최선의 옵션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현재 상당히 많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플랫폼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 중 많은 기업들에게 필요한 몇가지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효율적인 소셜미디어 전략은 현재 모든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돈과 인력이 듭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의 10만, 100만팬이 라던가 지속적인 트윗이 마치 마케팅의 문제점을 모두 해결해줄 것 같지만, 마케팅 자체는 소셜미디어에서 얻을 수 있는 최소의 혜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에 대한 대비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어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기업에 딱 맞는지 결정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선택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필요한 것을 정의해야 한다.

소셜네트워크 서비스가 소비자들과의 관계를 만들어 주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다는 이야기는 익히 들어 알고 있을 것 입니다. 상당한 마케팅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는데요. 그러나 소셜 미디어에 뛰어들기 전에 사업과 이런 플랫폼들을 어떻게 관련 지어야 하는지 결정해야 합니다. 단순히 온라인 매장의 트래픽을 높이고 싶을 수 있을 것 입니다. 소셜미디어의 핵심은 모든 경우에 대한 답이 아니라는 것 입니다. 사업적인 면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알아야 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정의되어야 합니다. 



02.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결정해야 한다.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목적을 다른 사람들과의 연결이라는 일반적인 목표를 세웠다고 생각하여도, 소셜미디어들은 각기 다른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선택을 할 때에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하여 먼저 결정해야 합니다. 협업 효율을 높이고 싶은지,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을 얻고 싶은지 등과 같이 소셜 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하고 싶은지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면 점차 적절한 플랫폼이 보이게 될 것 입니다. 



03. 타겟층을 선정해야 한다.

누구와 소통 하고 싶은지에 대하여 명확히 해야 합니다. 가능한 많은 고객들과 커뮤니케이션 하고 싶은 경우에는 같은 툴을 사용하지 않거나 최소한 하나를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고객 관계를 더 잘 유지하고 구축하고 싶어하는 기업과 마찬가지로 서로 다르게 사용해야 합니다.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각기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 구성이 아예 다르기 때문에, 누구와 연결되고 누구와 소통하고 싶은지 분명히 해야 하는 것이 효율적인 소셜미디어 플랫픔을 선택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