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넘쳐나는 온라인 쇼핑몰 속에서 살아남으려면! 6가지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 공식

Marketing Trend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6. 5. 16. 13:36

본문


하루에 100개가 생기고 200개가 사라진다고들 하는 인터넷 쇼핑몰.

시작하기는 쉽지만 그만큼 또 쉽게 사라지곤 합니다. 지금은 레드오션을 넘어서 블랙오션이 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 시장.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어차피 시즌마다 유행하는 제품과 그 제품을 생산하는 도매업체는 생각보다 한정적입니다. 그래서 조금만 찾아보면 내가 구입하고 싶은 제품을 여러 곳에서 판매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비슷비슷한 제품을 판매함에도 불구하고 승승장구하는 쇼핑몰은 분명 있습니다. 그들은 어떤 방법을 쓰길래 잘 나가는 것일까요? 여러 가지 운영 방안이 있겠지만 오늘은 마케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SNS 마케팅


01

02

03

 

 

 

이제는 선택이 아닌 기본이 된 마케팅입니다무조건적으로 동일한 콘텐츠를 만들어서 여러 채널에 뿌리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콘텐츠를 만들더라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각 SNS 채널 특성에 맞게 변형시켜 포스팅해야 합니다. 그리고 쇼핑몰과 제품의 홍보를 위해 사진만 올리는 것 보단 영상 콘텐츠와 함께 진행하는 것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각 SNS 채널 별로 광고집행을 통해 정해둔 타겟 고객층의 뉴스피드에도 제작한 콘텐츠를 보이게 할 수 있어 저렴한 금액으로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2. 체험단, 서포터즈 마케팅



체험단, 서포터즈 마케팅은 제조업처럼 생산된 제품을 홍보하려는 기업에서 많이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제품을 무료 증정하기 위한 비용이 드는 대신 제품을 제공 받기 위한 소비자의 참여도가 높기 때문에 많은 홍보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온라인 이용후기에 대한 일반 소비자들이 신뢰가 높다는 조사 결과가 있는데요. 실제로 제품을 사용하고 남긴 후기로 인해, 소비자의 구매욕을 자극시킬 수 있는 좋은 마케팅이기도 합니다.




3. 감성 마케팅


출처  -  밀크코코아  ( www.milkcocoa.co.kr )


제품만 덩그러니 있는 이미지가 아닌 감성과 스토리가 있는 제품 소개는 소비자의 이목을 주목시킵니다. 여성 의류 쇼핑몰인 밀크코코아는 특유의 감성적인 사진 분위기와 제품마다 부여되는 뛰어난 스토리텔링으로 정상의 쇼핑몰 중 하나로 자리 잡았는데요. 많은 금액이 드는 마케팅 방법은 아니지만 아이디어와 기획 등 금전적인 부분보다 노력이 필요한 마케팅입니다. 지금 유행처럼 번지는 명품 쇼핑백을 활용한 모델 촬영의 시작점이 바로 이곳이기도 합니다.




4. 제휴 마케팅


출처  -  아보키샵www.aboki.net (아보키샵)


유사 업종을 가진 쇼핑몰끼리 제휴를 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상기 이미지의 쇼핑몰처럼남성 의류 쇼핑몰에 여성의류 쇼핑몰의 배너를 달고 반대로 여성의류 쇼핑몰에 남성 쇼핑몰의 배너를 다는 것입니다. 제휴 마케팅을 통해 새로운 타겟층을 유입시켜 함께 Win-Win을 노리는 전략으로 마케팅 비용이 크게 들지는 않습니다. 다만, 유사 업종 내의 비슷한 느낌을 가진 쇼핑몰이 제휴를 맺어야 효과를 볼 수 있는 마케팅입니다.




5. 카피캣 마케팅





위의 세 쇼핑몰은 한 눈에 보기에도 많이 유사해 보입니다. 그리고 세 곳 다 성공적으로 운영중인 쇼핑몰이기도 한데요. 이미 잘되고 있는 쇼핑몰을 벤치마킹하여 비슷한 느낌으로 만들어 연관검색어에 뜨게 하거나, 사람들 인식에 비슷한 쇼핑몰로 자리 잡게 만드는 마케팅입니다. 하지만, 특정시기까지 자기만의 색깔을 찾지 못하면 계속 카피캣으로 머물 수 밖에 없는 한계를 가진 마케팅이기도 합니다.




6. 채널확장



자사 몰 이외에 오픈마켓이나 소셜, 전문 몰 등 판매 채널을 확장하여 판매활로를 넓히는 마케팅입니다. 계약을 맺은 채널에서 자연스럽게 노출이 지속되고 마케팅을 해주기도 합니다. 또한 각 채널의 MD들과 협의하여 행사구좌에 들어갈 수 있으며, 메인에 노출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운영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제품 판매 가격이 무너질 수도 있기 때문에 고민을 많이 해야 하는 마케팅이기도 합니다.




글을 마치며


대부분의 쇼핑몰이 비슷한 가격에, 비슷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불가항력적입니다. 또한 믿고 계약한 거래처에서 남 몰래 다른 업체와 더 낮은 납품가로 거래하여 타격을 입는 등 예기치 못한 변수가 늘 당신을 기다릴 것입니다. 하지만 수많은 변수 속에서 꾸준한 아이디어와 남 다른 마케팅으로 승부를 건다면 그것 역시 또 다른 변수로 작용해 성공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억하세요. 사람들은 변화와 새로운 마케팅이 없는 쇼핑몰엔 더 이상 관심을 가지지 않습니다.



김은실 Kim eunsil
Assistant ManagerPlanning & Sales

평생 동화 속 주인공이고 싶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