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당신의 기업에 딱! 맞는 블로그 선택하기

Marketing Trend/Contents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5. 9. 21. 11:07

본문


기업에서 단 하나의 소셜플랫폼을 운영한다면 무엇이 좋을까? 주저 없이, 블로그를 추천한다. 그 이유는 블로그에 자사의 콘텐츠를 발행하고, 그 콘텐츠를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로 공유하여 널리 퍼뜨리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디지털 마케팅 프로세스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막상 블로그를 시작하려 하면 가입형 블로그, 설치형 블로그 등 다양한 블로그의 종류 때문에 어떤 블로그를 선택해야 할지 막막해진다. 도대체 어떤 종류의 블로그가 가장 좋을까? 

이런 고민을 가지고있는 기업 디지털 마케팅 담당자들을 위해 본 글에서는 기업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블로그 형태인 '네이버 블로그', '워드프레스 '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네이버 블로그> 출처 : 인터넷 트렌드(http://www.internettrend.co.kr/trendForward.tsp)


1.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의 가장 큰 강점은 검색 노출이다. '네이버'는 포털사이트 중 85%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 규모의 포털사이트다. 독점에 가까운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니 검색 노출을 생각한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선택할 수 밖에 없다.


 
홈플러스 블로그(http://blog.homeplus.co.kr/)

네이버 블로그는 주로 검색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경우가 많은, '소비재를 다루는 기업'에게 추천한다. 예를 들어 홈플러스 블로그는 일상생활 속 필요한 정보성 콘텐츠에 판매하고 있는 제품을 자연스럽게 담아낸다. 고객은 생활 정보를 얻기 위해 네이버에 검색했다가 자연스럽게 홈플러스가 판매하는 제품 정보까지 얻는 셈이다.

그러나 네이버 블로그는 '가입형 블로그' 형태로 폐쇄적이라는 특징이 있다. 프레임 구축과 같은 디자인 자유도가 낮으며 소셜미디어 공유를 위한 플러그 인 삽입도 불가하다. 오직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프레임과 위젯만으로 블로그를 제작해야 한다. 더불어 타 포털사이트에서의 노출이 제한적이라는 것도 아쉬운 점이다.


2. 워드프레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기업이 사용하고 있는 글로벌 블로그 플랫폼이다. 웹사이트에 버금가는 제작 자유도와 다양한 플러그인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기업에 알맞은 다양한 테마를 구입할 수 있어 최근 많은 기업이 워드프레스 형태의 블로그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삼성그룹 블로그(http://blog.samsung.com/)


특히, 소셜미디어 서비스와 호환성이 좋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이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 타 소셜플랫폼을 운영하고 있거나 함께 연계하여 운영할 계획이 있다면 워드프레스는 적합한 블로그 플랫폼이다. 기업 브랜딩이 목표라면 블로그 제작 및 디자인 자유도가 높고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연스럽게 소통하고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추천한다.

워드프레스는 글로벌 SEO(검색엔진최적화)에도 지원하고 있으나, 국내 점유율 1위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에서는 웹사이트 형태로 상위에 노출되지 않는다. 즉, 네이버 검색을 통한 유입이 상당히 미미한 편이다.


3.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는 검색 노출과 자유로운 프레임 제작이 가능한 블로그다. 가입형 블로그와 설치형 블로그의 장점을 모두 갖춘 블로그로 기업들이 선호하는 블로그 형태였다.

그러나 네이버에서의 블로그 노출이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불리하다는 의견이 있으며, 실제 제작 자유도는 워드프레스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최근에는 선호도가 많이 떨어진 편이다. 

 
현대자동차 블로그(http://blog.hyundai.com/)


티스토리 블로그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는 현대자동차, CJ 블로그 등이 있다. 앞서 말한 것처럼 가입형 블로그의 장점과 설치형 블로그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블로그 제작 및 운영에 영향을 많이 받는 블로그 형태이다.


글을 마치며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관심이 많은 기업이라면 블로그 개설 목적을 정확하게 설정하고 블로그에 유입되는 타겟 성향과 정보 소비 패턴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검색을 통한 유입' or '소셜미디어 공유를 통한 확산' 두 가지 목표를 고려하여 블로그 플랫폼을 선택해야 한다. 

기업 디지털 마케팅 담당자라면 최근 유행하는 블로그 플랫폼 형태에 주목하기보다는 기업 블로그의 운영 목적에 초점을 맞춰보자. 그러면 어떤 블로그 플랫폼을 선택해야 할 것인지 자연스럽게 답이 보일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