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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스토리 구독자 수 늘리는 방법, 카카오 모바일 광고

Marketing Trend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5. 6. 25. 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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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카카오톡에 페이스톡, 카카오채널 등 다양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카카오스토리 모바일광고 홈페이지도 'BETA' 라는 단어를 없애고 새롭게 리뉴얼되었습니다. 정식오픈이 되어서 다양한 광고 형태가 나오리라 기대하였지만 아직 기존 광고형태와 동일합니다. 카카오모바일광고는 사업자, 개인 누구나 집행이 가능하며 공식 대행사의 도움을 통해 별도 수수료없이 집행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1, 카카오 모바일광고 메인 : http://ads.kakao.com)




KISDI정보통신정책연구원 (http://goo.gl/YpqjKr) 보도자료에 의하면 전년도에 비해 카카오스토리 이용자가 9% 급감하였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국내 SNS서비스 중에 제일 이용률이 높습니다. 특히 10대와 30대이상 이용자가 많기 때문에 해당 연령 타켓으로한 마케팅에서 빠질 수 없는 채널입니다. 하지만 처음 시작하는 페이지에서는 '구독자'수가 없기 때문에 홍보하기 매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카카오 모바일광고는 스토리채널 운영시 필수요소입니다.


① 2013년 - 2014년 SNS 서비스사별 이용률 추이 <표1>

 순위

 SNS 서비스사 

2013년 (N=3,270)

2014년 (N=4,056) 

증감률 

 1

카카오스토리 

55.4% 

46.4% 

-9.0% 

 2

페이스북 

23.4% 

28.4% 

5.0% 

 3

트위터 

13.1% 

12.4% 

-0.7% 

 4

 네이버 밴드

5.4% 

 5

싸이월드 미니홈피 

5.5% 

4.0% 

-1.5% 

 6

 카카오 그룹

- 

2.1% 



② 2014년 연령대별 SNS 서비스사 이용 점유율 <표2>

 구분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카카오스토리

 43.8%

29.2% 

54.4% 

56.7% 

54.8% 

 페이스북

 33.5%

45.3% 

20.5% 

17% 

16.5% 

 트위터

 9.9%

17.2% 

14.5% 

8% 

7.7% 

 네이버밴드

 1.9%

2.1% 

4% 

11.7% 

12.7% 

 싸이월드

 7.2%

3.8%

3% 

2.9% 

4.6% 




1. 카카오모바일 광고형태


광고방식은 웹사이트 클릭, 앱설치, 플러스친구, 스토리채널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카카오모바일 광고는 스토리채널 광고 외 나머지 3가지 유형의 광고는 카카오토픽에도 노출이 됩니다. 즉, 스토리채널 광고는 스토리채널에만 노출이 됩니다.


(이미지2, 카카오 모바일광고 광고목적 및 대상 입력 : http://ads.kakao.com)


스토리채널 광고 선택 후 미리 보기를 누르면 예시로는 카카오토픽도 나오지만 실제는 절대 나오지 않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스토리 광고를 하는 이유는 구독자수를 늘리기 위함인데 이용자가 뉴스피드에 그냥 넘어가지않도록 이미지 전략이 필요합니다. 모바일광고도 별도의 광고 가이드라인이 있는데요.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하시고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카카오스토리 모바일광고 가이드라인 및 광고정책 

 

Kakao_AD_Platform_Guide.pdf


StoryAD_Creative_Specs.pdf




(이미지3, 카카오 모바일광고 미리보기 화면 : http://ads.kakao.com)




2. 카카오모바일광고 타켓선택


페이스북만큼 디테일한 선택은 안되지만 기본적인 플랫폼, 연령, 성별, 지역, 취미, 게임관심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취미는 카카오토픽 어플에서 데이터를 가져오고 게임관심도는 카카오 제휴게임에서 다운받는 데이터의 근거로 집행됩니다. 





3. 광고 충전방식 및 관리자설정


제일 먼저 알려드렸어야할 부분인데요. 광고를 집행하기전 꼭 카카오 Biz계정센터(https://biz.kakao.com)에 등록을 해야합니다. 한 사업자, 파트너로 여러 맴버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즉, 모바일광고 관리자를 여러명 둘 수 있다는 건데요. 기억하실 것은 사업자와 광고내용이 동일하지 않을 경우 광고 집행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해당 맴버관리 합류는 스토리채널과 상관이 없습니다. 단, 결제는 명의자 상관없이 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4. 예산설정 및 입찰가


카카오스토리는 페이스북처럼 1일 단위로 금액을 정하여 집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예산설정을 꼭 설정하여 충전된 금액을 모두 소진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입찰가는 실시간 입찰식 CPC 과금방식으로 2순위 입찰가의 +10원이 과금되는 방식입니다. 입찰가만 입력하면 끝인데요. 바로 집행이 되는게 아니라 3일동안 검수기간이 지나야 집행이 됩니다. 




좀 쉬운 내용을 알려드렸는데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해당 포스팅 댓글 또는 카카오 모바일광고 상담센터에 연락하시면 됩니다. 카카오스토리도 곧 페이스북처럼 광고 플랫폼을 여럿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동영상 메인 프레임 설정도 못하고 도달한 수치도 나오지 않아 많이 아쉬운 점이 많은 SNS채널입니다. 다음에는 실제 광고집행한 결과로 토대로 카카오모바일광고가 소식받기에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결과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민규 kevin
Assistant managerMarketing & Sales

브랜드 SNS운영 및 바이럴 AE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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