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최소비용 최대효과! 페이스북 게릴라 이벤트: 실제 사례편1

Social Marketing Korea/Voice Of SOMAKO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4. 2. 14. 21:21

본문

 

 

 

 

이전 포스팅에서 페이스북마케팅 중 필수불가결한 이벤트 진행에 대한 내용과 게릴라 이벤트에 대한 이론을 짚고 넘어왔다면, 오늘은 그 실제 사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을 통해 실제로 진행되었던 사례를 중심으로 다루기 때문에, 이 포스팅을 읽고 당장 적용/실행 해 보아도 무방한 내용들로 준비했다.  

 

 

 

 

1.     페이스북 게릴라 이벤트 실제 사례

현재 운영중인 하이얼코리아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진행되었던, 게릴라 이벤트 중 몇 가지 사례를 소개한다. 하이얼코리아는 글로벌 백색가전 No.1’이라는 타이틀로 약 20,000 명의 팬을 보유한 기업 페이지이다. 이 페이지를 통해 진행된 게릴라 이벤트를 유형별로 구분하여 알아보자.  

 

1)    댓글유도형 게릴라이벤트 – 9 9일 구구데이

 

■좋아요 248 | 댓글 2,068 | 공유 17

 

9 9일 구구데이, ‘구구콘을 주는 날이라는 시즌 이슈에 따라 게릴라 이벤트를 진행했다. 참여 방법은 /////'를 한 글자씩 연속을 다는 것으로, 연속 댓글을 성공한 사람 10명에게 선착순 구구콘 제공하는 내용이었다.

 

 

 

게릴라 이벤트 포스팅에 달린 댓글은 총 2,068개로 가히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이벤트가 종료되고 당첨자발표 이후인 9월 12일까지 유저들의 지속적인 참여가 이어지는 모습을 보였기에 게릴라 이벤트의 성공 사례로 꼽아 볼 수 있다. 

 

 

 

■좋아요 163 | 댓글 170 | 공유 32

 

핫팩 이벤트는 위 구구데이 이벤트와 동일한 형태의 이벤트 사례이다. 포스팅에 댓글을 남기는 것으로 응모를 받고, 댓글을 남겨준 사람들 중 추첨을 통해 경품을 발송하는 단순한 형태다. 시즌이슈에 따른 상품선정이 적절하게 뒷받침 된다면, 유저 반응률도 높고 진행도 간편한 게릴라 이벤트이다.

 

[TIP!] 이벤트 참여 방법은 쉽게! 단순하게!

 

 

  2) 초성퀴즈 게릴라이벤트 - 국군의 날
 

 

■좋아요 166 | 댓글 286 | 공유 41

 

국군의 날 기념으로 진행했던 게릴라 이벤트 사례로, ‘군인’의 초성인 ‘ㄱㅇ’을 제시하여 ‘ㄱㅇ’이 포함된 단어를 댓글로 남기는 이벤트이다. 정해진 답은 없으며, 다만 당첨자 선정 기준에 [재미있는 댓글] 이라는 전제조건을 달았다.

 

 

 

‘군인’이라는 정답 단어 외에도 ‘ㄱㅇ’으로 만들 수 있는 여러 단어들이 생성되며 이벤트의 재미를 더했다. 게릴라 이벤트의 경품은 ‘군인’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간식인 ‘초코파이’를 총 4명에게 제공했다.

 

[TIP!] 유저가 만들어가는 정답을 통해 재미있게 참여 가능!

 

 

3) 연계 컨텐츠 – 블로그 연계
 

 

■좋아요 91 | 댓글 93 | 공유 5

 

위 예시 1과 2의 경우 시즌 이슈에 따라 진행되었던 이벤트들이었다. 그러나 그러한 시즌이슈가 없어도 자체 컨텐츠를 통한 게릴라 이벤트를 진행해 볼 수 있다. 본 게릴라 이벤트의 경우, 동일 기업(하이얼)의 블로그에 올라갔던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하며, 힌트가 있는 타 채널(블로그)를 방문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참여율도 비교적 낮다. 하지만 페이지 성격과 기업 브랜딩을 위해서는 위 2가지의 방법보다 더 적합한, 추천할만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TIP!] 타 채널로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는 Bridge 마련!

 

 

 

 

여기까지 따라 왔다면, 본격 끼부릴 마음의 준비가 어느정도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아직 준비가 덜 되었다면, 다음 포스팅에 더 많은 사례들을 소개할 예정이니 집중하고 지켜보자.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유저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먼저 그들의 편에서 그들이 원하는 것을 찾아야 한다.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그리고 모바일)을 통해 SNS를 즐기는 유저들의 마음을 잡을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오늘도 더 많은 질문을 남기고, 스스로에게서 답을 찾으며 더 나은 이벤트를 고민해보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