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빠른 입소문의 효과, 트위터

Marketing Trend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3. 7. 30. 15:17

본문

 

 

최근에는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이슈를 전하고 받아볼 수 있는데요,국내뿐만 아니라 국외에서 일어나는 일들까지 시간으로 알 수 있는 것또한 소셜 네트워크의 특징입니다.

 

트위터는 그중에서도 정보전달의 신속성이 가장 좋은 소셜 네트워크입니다.빠른 소통과 무한 리트윗을 통한 정보확산이 가능해 천재지변,사고같은 급작스런 상황이 일어났을 때는 뉴스속보에서도 트위터에 올라온 정보를 보도자료로 사용 하기도 합니다.

 

이같은 이유로 다양한 분야에서 트위터를 통한 입소문을 마케팅 방법으로이용해 저비용 고효율의 효과를 얻고 있는데요,오늘은 트위터 마케팅의 효과와 성공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트위터 마케팅 유의사항

 

 

실시간 정보확산에만 초점을 두고 일방적인 방식으로 진행하다 보면,고객과의 신뢰나 소통이 없는 방향으로 가게 됩니다.결과적으로는 무의미하게 배포되는스팸성 광고로 전락해 버리는 상황이 되고 맙니다.

 

트위터같은 SNS의 본질은 사람과 사람사이의 소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단순히 기업의 홍보목적으로 트위터를 이용 하는 것이 목적이라 하더라도 이벤트와 기업정보를 알리는 동시에 고객들이 기업에 바라는 니즈나 의견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빠르게 대처해 나가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비로소 트위터를 고객과 기업간의 소통의 장의 역할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마케팅 성공 사례 1. 대한항공 트위터

 

 

씨상황에 따라 수시로 바뀔 수 있는 비행기 시간,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보기엔 과정이 복잡하고 전화를 하자니 대기 시간이 길어 불편 했던 이용객들의 불편을 파악한 대한항공의 선택은 트위터를 통한 실시간 정보제공 서비스입니다.

 

비행기의 지연,결항들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제공하여 간편하게 변동사항을 알아볼 수 있는 서비스 덕분에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 으로 이미지 향상에 큰 도움이 되는 계기를 마련 했습니다.

 

트위터의 신속함을 이용한 정보제공으로 대한항공 이용객 이라면 트위터란 유용하고 간편한 도구로 여겨지게 됐습니다.

기업 트위터를 정보제공의 장으로 만든 대한항공의 사례입니다.

 

 

트위터 마케팅 성공 사례 2. 영화 부러진 화살

  

         

  

 

입소문의 효과는 우리가 생각 하는 것 보다 훨씬 강력 합니다. 진짜 맛집은 광고가 아니라 입소문 으로 손님을 부르는 것처럼 한번 검증된 정보라고 생각 하기 때문에 쉽게 신뢰를 하기 때문 인데요, 입소문 효과는 하나의 마케팅 방법으로 자리 잡았으며 요식업에서 많이 쓰이고 있기도 하지만 최근에 들어서는 영화 홍보 방법으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영화 부러진 화살’ 은 실제로 일어난 석궁사건을 모티브로 하여 제작 되어 사회적 이목을 집중 시켰으며,저예산 영화 임에도 불구하고 일주일 만에 100만 관객을 동원하는 흥행을 이끌어 냈습니다.

 

흥행의 원천에는 다양한 이유가 존재 하지만 단연 트위터를 통한 홍보가 흥행요인으로 드러났습니다.

제작사는 적은 마케팅 예산을 극복하기 위해 개봉 전부터 ‘2만명의 일반 시사회를 열었고 시사회를 본 사람들의 트위터를 통해 영화 홍보에 앞장 서는 홍보단 역할을 톡톡 해내게 됩니다.

 

시사회에 참석한 배우들도 본인 트위터에 올리면서 입소문을 확산 시켰습니다.이에 따라 특별한 홍보 활동이 없었 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관객을 동원하는 놀라운 결과를 얻게 됐습니다.

 

오로지 트위터를 통한 입소문으로 관객동원에 성공한 부러진 화살’. 뛰어난 작품성을 갖춘 영화와 트위터의 입소문 효과가 조화를 이룬 마케팅 사례 입니다.

 

*참고-부러진 화살 관련 뉴스기사wikitree.co.kr

*부러진 화살 sns활용분석 블로그 

 

tapacross.tistory.com

 

 

 

 

이밖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트위터를 마케팅 목적으로 이용 하고 있는데요 성공적인 성과를 거둔 기업들 에게서 몇가지 공통점을찾을 수 있었습니다.

 

1.관련 분야의 특성을 파악해 적합한 방식으로 운영목적에 적용시킨다.

2.일방적인 배포성과 광고성을 배제하고 정보위주의 관리를 통한 트위터 활성화

 

누구나 차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트위터를 사용하여 각기 다른 방식으로 가치를 창출 하는 기업들의 노력이 돋보이는 마케팅이 였습니다.효과적인 소셜 마케팅으로 뛰어난 광고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소셜 네트워크의 성격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 방식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더 다양한 소셜 마케팅 정보를 원하신다면 클릭 하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