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핀터레스트의 놀라운 성장의 원인과 주목받는 이유는?

Marketing Trend/Branding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3. 3. 20. 11:12

본문

핀터레스트의 놀라운 성장의 원인과 주목받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자


핀터레스트 마케팅


페이스북의 나스닥 상장 이후 차세대 페이스북으로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소셜서비스는 바로 핀터레스트입니다. 2년 전인 2010년 구글의 영업 담당자였던 벤 실버먼이 당시 유행하던 트위터를 보면서 ‘시각적인 방법을 통해 SNS를 할 수 없을까’ 라는 고민을 하던 중 냉장고에 붙여놓은 메모지를 보면서 영감을 받아 만든 서비스 입니다. 냉장고에 붙여 놓은 메모지나 사진처럼 자신의 관심사를 담은 사진을 SNS를 통해 사람들과 공유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낸 것으로, 핀터레스트 (Pinterest)는 핀(Pin)과 흥미(Interest)의 합성어로서 내가 흥미있는 사진을 핀으로 꽂아 놓는 서비스 입니다.


 핀터레스트 마케팅

그런데 핀터레스트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엄청나게 빠른 성장 속도입니다. 지난 2010 3월에 서비스를 개시한 핀터레스트는 페이스북, 트위터 등 다른 SNS와 차별화한 경영 전략으로 인터넷 역사상 가장 짧은 기간 동안 1000만 명의 사용자를 돌파하는 등 지난 2년간 급성장을 이루었습니다. 그렇다면 핀터레스트가 이처럼 급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사용의 편리함

한번의 클릭으로 북마크(Pin It)하기만 하면 자신의 보드에 저장되고 다른 사람들이 올린 이미지나 동영상도 한 번의 클릭으로

모두 자신의 보드로 옮길 수 있습니다.

 

2. 직관적인 이미지 중심

140자의 글자로 소통을 하는 트위터와 달리, 핀터레스트는 이미지로 소통하는 만큼 직관적으로 빠르게 자신의 관심과 느낌을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차별화된 큐레이팅 기능

단순한 사진 공유 서비스가 아니라 사진 큐레이션 서비스 개념을 가장 잘 접목한 서비스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4. 여성들에게 크게 호응

찍은 사진을 올려 공유하는 걸 좋아하는 여성들의 취향을 만족시킬 뿐 만 아니라, 여성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옷, 집안꾸미기,

수공예, 요리 레시피, 웨딩, 애완동물 등의 주제를 다루기 때문에 여성들에게 매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핀터레스트가 놀라운 급성장을 이룬 후, 수 많은 기업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핀터레스트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과연무엇일까요?


 핀터레스트 마케팅


1. 차별화된 사용자층

핀터레스트는 충성도가 높으면서 구매력이 있는 차별화된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핀터레스트의 사용자층을 보면 여성이 70%로 압도적으로 많은데, 연령대별로 보면 구매력 있는 25세이상의 사용자층이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 한, 핀터레스트의 평균 사용시간은 89분으로, 트위터, 링크드인, 마이스페이스, 구글플러스 등 다른 SNS 4개의 사용시간을 모두 합친 것 보다 많아 사용자들의 충성도가 높은 점 역시 매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핀터레스트 마케팅

2. 소셜커머스와의 접목이 용이

핀터레스트의 인기있는 카테고리들이 소셜커머스와 접목이 용이하다는 점도 핀터레스트만의 큰 매력입니다. 핀터레스트의 인기 있는 핀과 카테고리를 보면 푸드, DIY, 홈데코, 헤어&뷰티, 여성패션, 웨딩, 유아용품, 여행 등인데 이는 기업들의 비지니스 타켓으로 안성맞춤 입니다. 그리하여 핀터레스트는 이미 비즈니스 브랜딩과 마케팅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공식적으로 선언하고 현재의 계정을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하거나 새로운 비즈니스 계정 생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계정 사용자는 최근에 핀터레스트가 도입한 웹사이트 인증 서비스를 통해 프로필에 웹사이틀 URL을 명기할 수 있으며, 새로운 ‘Pin it’, ‘Follow’ 버튼과 핀, 보드 위젯을 자신의 웹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핀터레스트 마케팅

  

이러한 2가지 이유 덕분에 런칭한지 거의 3년만에 페이스북, 유투브, 트위터, 구글플러스에 이어 5대 e-Marketing 채널로 핀터레스트가 급부상합니다. 핀터레스트이 이러한 급부상은 다른 경쟁 SNS 매체들에게 큰 경각심을 불러일으킬 정도였습니다. 현재 월스트리트저널의 평가에따르면, 핀터레스트의 기업가치는 20억~25억 달러(약 2조7000억원)로 추정됐다고 합니다. 무려 서비스를 시작한지 3년 만에 25억달러의 가치를 지닌 기업으로 급부상 한 것 입니다. 핀터레스트의 성공은 수 많은 기업들에게 다시 한번 소셜마케팅의 위력과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앞으로도 어떤 놀라운 SNS 매체가 핀터레스트의 뒤를 이어 우리에게 혜성처럼 다가올 지, 매우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