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셜마케팅이란? 소셜마케팅 성공사례

Social Marketing Korea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3. 3. 19. 14:56

본문

소셜마케팅이란? 소셜마케팅 성공사례에 대하여 알아보자

 

소셜마케팅 성공사례

 

소셜미디어, 소셜마케팅, SNS 마케팅...요즘 굉장히 많이 들리는 단어들입니다. 스마트폰의 보급과 다양한 소셜미디어들의 등장으로, 저 멀리 해외에 있는 사람과 친구가 될 수도 있고, 실시간으로 자신의 현재소식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수는 점점 늘어가고, 더불어 이런 소셜미디어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존 TV, 신문 등의 매체 광고와 달리,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이제 소셜마케팅은 기업들에게 필수 아닌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렇다면 소셜마케팅이란 정확히 무엇이며,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소셜마케팅 성공사례

 

<소셜마케팅의 정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Social Media Marketing)이란, 개방화되고 서로 연결돼 있는 다양한 소셜 미디어의 고객 접점을 기반으로 관심사 및 정보공유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한편, 고객과 열려 있는 대화로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일련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입니다. 기업은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통해 상품기획적인 측면에서 잠재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와 고객의 아이디어를 반영해 신제품을 기획할 수 있으며, 마케팅 프로모션 측면에서는 개인화된 미디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가 이뤄지는 신규상품 홍보 채널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는 신규고객을 대상으로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에 관한 고객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충성고객을 대상으로는 대화를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셜마케팅의 특징>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특징으로 ‘자발성’, ‘실시간성’, ‘연결성’을 들 수 있으며 기존의 일반적인 마케팅과의 차이점은 고객이 주체가 된다는 점입니다. 이들은 자발적으로 블로그 및 트위터 등을 활용해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아이디어로 상품 개선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데,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는 기업의 입장에서 막대한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고객들의 숨겨진 니즈를 파악해 신규시장 진출 및 신상품 기획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손쉽게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들로 인해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서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를 많이 끌어내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소셜마케팅을 통해 성공을 거둔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SNS인 페이스북, 블로그, 트위터 별로 성공 사례를 하나씩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소셜마케팅 성공사례
소셜마케팅 성공사례

 

1. 페이스북 마케팅 성공 사례 : 스타벅스 (Starbucks)

  

글로벌 카페 브랜드인 스타벅스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하여 무려 3,400만 명에 가까운 팬을 확보 하였습니다. 스타벅스의 페이스북 페이지가 이렇게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페이스북 페이지 게시물들에 상업적인 내용을 거의 배제하고 커피를 주제로 하는 시, 이미지, 등을 게시하여 유저들에게 편안함과 안락함을 제공하였기 때문입니다. 유저들은 스타벅스의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커피와 스타벅스라는 브랜드를 활용하여 대화를 하고, 스타벅스의 메뉴들에 대한 평가 등을 공유함으로써 스타벅스 페이지는 스타벅스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꼭 들려야 할 곳이 되었습니다.

 

 

소셜마케팅 성공사례

2. 블로그 마케팅 성공 사례 : 미스터피자 (Mr.Pizza)

  

국내 피자브랜드인 미스터피자는 쟁쟁한 외국 체인점들을 제치고 몇 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 비결 중에 하나는 바로 피자를 즐겨먹는 20대 여성들을 타겟으로 한 블로그 마케팅이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피자에 대한 정보 뿐만 아니라, 20대 여성들이 관심을 갖는 데이트 팁, 연애 등의 정보도 함께 제공하며, 블로그에서만 이루어지는 이벤트와 각종 할인혜택을 제공하여 20대 여성들만을 위한 블로그로 거듭 났습니다. 이러한 블로그의 활약 속에 미스터피자는 20대 여성들의 충성도를 높여 매출 상승과 긍정적인 이미지 제고라는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소셜마케팅 성공사례

 

 

3. 트위터 마케팅 성공 사례 : 고양시청

  

공공기관은 딱딱하고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보수적인 느낌을 모두 없애버린 고양시청의 트위터 입니다. 고양시의 지명이 고양이와 비슷한 점을 이용하여 고양이가 화자가 되어 트위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말 끝마다 '~양', '~옹' 등으로 친근하고 귀여운 말투로 트윗을 전달하며, 유쾌하고 재치있는 내용의 트윗을 생성하여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공공기관이지만, 무려 25,000에 가까운 팔로워들을 확보하여 큰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소셜마케팅은 기타 마케팅과 달리, 고객이 주체가 되고 그들과 소통을 하며 관계를 유지해나가는 것이 목적입니다. 각 기업들은 소셜마케팅을 진행할 시, 이 점을 꼭 숙지하여야만 소셜마케팅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연관글

 

스타들의 트위터 마케팅 - 유명인 트위터 마케팅 사례는?

 

소셜미디어 마케팅 성공사례 - 포드 자동차 (Ford)의 소셜마케팅 사례

 

소셜마케팅성공사례 - IKEA의 소셜마케팅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