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방자치단체들의 소셜마케팅, 소셜마케팅 성공사례

Social Marketing Korea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3. 3. 8. 10:18

본문

지방자치단체에서 열광하는 마케팅 '소셜마케팅', 소셜마케팅 성공사례에 대하여 알아보자!

 

지방자치단체 소셜마케팅

 

요즘 굉장히 많은 기업과 공공 기업들이 SNS를 통한 소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윤을 중시하는 기업과 달리, 공공기관들의 SNS 활동은 조금 의외인 듯 한 모습입니다. 특히 지방자치단체들의 SNS 마케팅이 무척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소셜마케팅을 운영하여 매우 큰 성공을 거두었던 대표적인 2가지 사례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지방자치단체 소셜마케팅

 

 

<고양시청>

 

고양시청은 고양시와 고양이가 발음이 비슷한 점에 착안하여 고양이를 화자로 한 소셜마케팅을 펼쳤습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만을 운영하고 있으며, 작년 말에는 페이스북 운영자가 좋아요 수가 8,000 이 넘으면 고양시의 최성시장의 고양이 분장을 하게끔 제안을 하겠다고 하여 5시간만에 8,000명이 넘는 팬을 확보하여 큰 화제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재치있고, 유쾌한 고양이라는 캐릭터를 무기로 수 많은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 소셜마케팅

 

1. 고양시청 트위터 (https://twitter.com/goyangcity)

 말 끝마다 고양이처럼 '~양', '~옹', '~냥' 등을 말 끝에 붙이고, 재미난 말 주변으로 트위터 상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 소셜마케팅

 

2. 고양시청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goyangcity)

 

2012년 12월, 페이스북 페이지 팬이 8,000명이 달성하면 최성 고양시장에게 고양이 분장 인증샷을 제안하겠다는 게시물을 작성하여 5시간만에 8,000명의 팬을 모은 유명한 페이스북 입니다. 

 

지방자치단체 소셜마케팅
지방자치단체 소셜마케팅

 

실제로 최성 시장은 본인의 블로그에 고양이 분장을 한 인증샷을 올렸고, 고양시청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도 그 사진을 인용하여 게시하였습니다. 

 

 

지방자치단체 소셜마케팅

 

 

<경남도청>

 

경남도청은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모두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경남도청의 블로그는 3,700명이 넘는 블로거들이 구독을 하고 있고, 일 평균 방문자가 2,000명이 넘는 무척 활성화가 잘 되어있는 블로그 입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역시 운영을 하고 있고, 더불어 블로그 기자단을 함께 운영하여 도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지방자치단체 소셜마케팅의 대표적인 성공사례 입니다. 

 

1. 경남도청 블로그 : 경남이야기 (http://blog.naver.com/gnfeel/)

 

3,700명이 넘는 구독 블로거와 2,000명이 넘는 일일 평균 방문자를 가진 지방자치단체 중 가장 활성화가 잘 되어 있는 경남도청의 블로그입니다. 더불어 경남도민들로만 이루어진 블로그 기자단을 운영하고 그들이 직접 취재를 하여 경남도청 블로그에도 게시를 할 수 있어 경남도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는 지방자치단체 중 가장 활성화된 블로그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 소셜마케팅

 

 

2. 경남도청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gnfeel)

 

경상남도의 다양한 소식, 행사, 추천여행지 등을 마치 아나운서가 이야기하는 듯 한 화자로 풀어나가고 있는 경남도청의 페이스북 페이지 입니다. 블로그와 트위터 모두 연동이 되어 있고, 블로그나 트위터에서 작성된 내용도 한번에 볼 수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 소셜마케팅
지방자치단체 소셜마케팅

 

3. 경남도청 트위터 (https://twitter.com/gyeongnamdo)

 

고양시청과 달리, 다소 딱딱한 듯 하지만, 대신 정확하고 자세한 내용으로 트위터 멘션을 작성하는 경남도청 트위터 입니다. 특히 팔로워들의 질문이나 안부인사에 답변을 하지 않아, 좀 딱딱하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딱딱한 점이 매력인 경상남도사나이들의 느낌이 나는 트위터입니다.

  

유쾌하면서도 유저들과 활발한 소통을 하면서 재미를 주는 고양시청의 소셜마케팅과 다양한 소셜마케팅을 운영하고, 도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면서 소셜마케티의 모범사례로 손꼽히고 있는 경남도청의 소셜마케팅. 두 지방자치단체의 소셜마케팅은 그저 딱딱하고 다가가기 힘든 공공기관의 이미지를 많이 상쇄시켜주고 있습니다. 이에 자극을 받은 다른 지방자치단체들이 어떤 소셜마케팅으로 어떻게 유저들과 관계를 맺고 유지해나갈지 무척 궁금해지고 있습니다.

 

 

연관글

 

페이스북 좋아요 공약? 페이스북의 새로운 마케팅!

 

SNS 마케팅 성공 비결은? SNS 마케팅 성공사례

 

SNS마케팅이란? SNS마케팅 성공사례 알아보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