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입소문마케팅의 종류와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자

Marketing Trend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3. 2. 24. 20:46

본문

입소문마케팅의 종류와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자

 

입소문마케팅

 

입소문 마케팅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입소문 마케팅이란, 입소문 마케팅은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게 하여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입소문을 내게 하는 마케팅기법입니다. 꿀벌이 윙윙거리는(buzz) 것처럼 소비자들이 상품에 대해 말하는 것을 마케팅으로 삼는 것으로, 구전 마케팅(word of mouth), 버즈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이라고도 합니다.

 

입소문마케팅

 

 

모양이나 기능이 뛰어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효율성과 가격 면에서도 앞서는 상품, 사람들의 눈에 잘 띄는 상품이 주요 대상이 되는데, 매스미디어를 통한 마케팅기법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며 기존의 채널로는 도달하기 어려운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론 형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을 찾아내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며, 공급을 제한하고, 커뮤니티를 잘 활용해야 하고, 일정한 궤도에 오르면 광고와 매스미디어를 활용하고, 입소문은 부정적인 면도 갖추고 있으므로 만약의 사태에 항상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 합니다. 

 

입소문 마케팅에는 크게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입소문마케팅

 

 1. 버즈 마케팅

 

사람들이 브랜드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주의를 끌만한 행사나 뉴스를 제작하는 입소문 마케팅 입니다.

 

입소문마케팅

 

2. 바이럴 마케팅

 

PC나 SNS를 통해 급속도로 퍼져나갈 수 있게 끔 재미있고 유익한 메세지를 창조, 제작하는 입소문마케팅입니다.

 

 

입소문마케팅

 

3. 커뮤니티 마케팅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나눌 수 있는 특정 분야의 커뮤니티를 만들거나 지원하고 도움이 되는 정보나 콘텐츠 제공하는 입소문 마케팅입니다.

그렇다면 입소문 마케팅의 장, 단점은 무엇일까요?

 

입소문마케팅

 

먼저 입소문마케팅의 장점으로는 가격대비 효율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이라는 점이지요. 또한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적으로 노출이 가능하며, 제품이나 서비스 등에 대한 확산이 빠르고 많은 노출이 된답니다. 이와 반면에 단점으로는 부정적인 소문이나 여론 발생 시, 확산이 빠르며, 부정적인 여론이 확산될 경우, 수습하기가 힘듭니다. 또한 마케팅 효과를 정확하게 측정하기가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입소문마케팅

 

 

세상에 모든 일에는 음과 양이 있듯이 입소문 마케팅에도 장, 단점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비용 대비 효율이 뛰어나기 때문에 수 많은 기업들이 채택하고 있고, 앞으로 더욱 발전을 할 가능성이 큽니다. 입소문 마케팅은 결국 소비자들이 중심으로 퍼져나가기 때문에, 향 후 다른 매체를 이용한 마케팅보다 더 크게 발전할 수 있지 않을까요? 

 

 

연관글

 

진화하는 소셜마케팅, 소셜마케팅의 현실은?

 

SNS 활용 마케팅, SNS마케팅 - SNS마케팅 어떻게 하면 좋을까?

 

블로그 무조건 따라하면 될까?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