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위치기반 SNS 종류와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자

Marketing Trend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3. 2. 14. 19:09

본문

위치기반 SNS 종류와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자

 

요즘 위치기반 SNS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얼마 전, 페이스북 측까지 위치 기반 SNS 앱을 출시하겠다고 발표를 할 정도였습니다. 페이스북의 이런 행동은 포스퀘어에 대항하기 위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소셜네트워트 서비스 1위인 페이스북을 위협할 만큼 영향력이 있는 위치 기반 SNS에는 과연 무엇이 있을까요?

 

 

1. 씨온 (SEE ON) 

 

씨온은 본인이 있는 곳, 자주가는 곳, 좋아하는 장소에서 스토리 작성을 통해 주변 친구들과 이야기 할 수 있으며, 장소의 주인을 가리는 캡틴 경쟁, 활동을 통한 보상 캡 획득, 레벨업 등 다양한 재미요소를 가진 서비스 입니다. 주변에 있는 다른 씨온 유저와 친구를 맺거나 장소의 주인이 될 수 있고, 캡틴 자리를 노리는 다른 씨온유저와 경쟁을 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있는 친구들에게 해당 장소에 있는 음식점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반대로 친구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이용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단순히 정보만 공유하는 것보다 경쟁을 하는 것이 더 흥미를 끈다는 점을 씨온은 이용하였습니다. 결국, 한번 캡틴 자리에 오르면 그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을 하는 인간의 심리를 무척 잘 이용한 서비스 이지요.

 

 

자주 특정 장소의 스토리를 작성하면 장소의 주인인 캡틴이 되고 캡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활동한 장소에 따라 다양한 캡을 수집할 수 있게 되어있지요.

 

 

 

그러나 다른 유저에게 캡틴의 자리를 빼앗길 수 있다는 경쟁 심리가 더욱 씨온을 열심히 하게 만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SNS의 친구들을 초대할 수 있다는 점 역시 큰 매력인 듯 합니다.

  

 

 2. 포스퀘어 (FOUR SQUARE)

 

포스퀘어는 미국에서 제작된 위치기반 SNS로 스마트폰을 이용해 현재 자신이 있는 장소에 발자취를 남기고 그것을 체크인 한다고 합니다. 체크인한 유저는 그에 따른 보상으로 점수를 얻거나 뱃지을 얻을 수 있는데, 방문 횟수에 따라 시장(MAYOR)자리를 줍니다. 그런데 이 시장 위치 역시 타인에게 빼앗길 수 있으므로 열심히 체크인을 하게되는 경쟁 심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뱃지를 수집하는 재미 역시 뛰어나 수 많은 사람들이 뱃지를 모으고 시장이 되기 위해 열심히 포스퀘어를 이용 중입니다.

 

 

 

 

이런 위치기반 SNS의 장점은 현재 자신의 주변에 있는 SNS상 친구들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고, 자신의 현재 주변 장소에 대해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위치 기반 SNS의 단점 역시 분명히 존재합니다. 우선 사생활 침해 부분이 가장 큰 문제인데요. 현재 내가 어디에 있는지, 무엇을 하는지에 대해 원치 않는 사람이 정보를 습득 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또, 상업적으로 이용되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의 현재 위치, 정보 등에 대해 기업들에게 제공이 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죠.

 

위치기반 SNS의 장점과 단점은 현재 위치를 본인과 타인 모두 알 수 있다는 점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사생활 보호와 지나친 상업적으로만 이용되지 않는다면, 위치 기반 SNS는 앞으로 더욱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연관글

 

인기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트위터, 트위터 제대로 알기!

 

 기업 소셜마케팅, 소셜마케팅 효과와 측정 비용은?

 

페이스북 페이지 통합하기, 페이지 합치기 방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