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셜미디어 사기 주의보, 주의해야 할 소셜미디어 활용 꼼수는?

Marketing Trend/Culture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2. 12. 3. 13:41

본문

절대 당해선 안되는 소셜미디어 사기, 소셜미디어 활용한 꼼수를 주의하자!

 

소셜미디어 사기 주의보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과 같은 SNS를 즐기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해킹이나 피싱공격에 자신의 계정이 활용될 수 있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좀 더 잘 이용하고 싶다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사기 꼼수에 대하여 알고 계셔야 합니다. 페이스북 피싱에서 트위터와 텀블러 사기까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주의해야 하는 사기 유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셜미디어 사기 주의보

 

1) 419호 사기 (419 Scam)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사기꾼들은 전 세계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페이스북 계정을 해킹하여 여행 중 돈이 떨어져 오도가도 못하는 신세가 된 사람으로 행세합니다. 일명 "419호 사기"라고 불리는 이 사기 수법은 페이스북의 메신저 기능을 이용하여 사기 행각을 벌입니다. 계정 주인 행세를 하며 도움을 요청하는 방식인데요. 국내에서 벌어지는 네이트온 사기와 비슷한 수법입니다. 사기꾼들은 강도나 사고를 당해, 현금과 신용카드를 잃어버렸다고 호소합니다. 그리고 집에 돌아갈 수 있는 교통편을 마련하기 위하여 돈이 필요하니 돈을 송금해달라고 페이스북 메신저로 부탁합니다. 이런 사기 행각에 절대 넘어가서는 안됩니다.

 

소셜미디어 사기 주의보

 

2) 좋아요가 아닌 싫어요? "싫어요(Dislike)버튼"

페이스북을 이용하다가 한번쯤은 업데이트나 사진의 좋아요 버튼외에 싫어요 버튼이 있었으면 어땠을까? 하고 생각하곤 할텐데요. 이른바 싫어요 버튼 사기가 매번 성공을 하는 것을 보면 많은 분들이 싫어요 버튼 생각을 하고 계신것 같습니다. 이 사기 수법은 "싫어요" 버튼을 활성화 해준다고 현혹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자바스크립트를 실행시키거나 설문조사 링크로 강제 연결을 시켜 또 다른 사용자에게도 스팸을 전파하는 정말 "싫어요" 사기 수법입니다. 페이스북에는 "싫어요" 버튼이 없으니 현혹되지 마세요.

 

소셜미디어 사기 주의보

 

 

3) 링크드인 주식 사기

이 사기는 링크드인을 이용한 주가 조작을 노린 사기 입니다. 특정 회사에 대한 좋은 소식을 전해 다른 사람들이 해당 주식에 투자를 하도록 유도합니다. 그 후 사기꾼은 주식을 팔아 치워 이익을 챙기는 사기 행각 입니다. 그러고 나면 주가가 하락 하게 되는데요. 최근 링크드인 사용자들이 주요 대상이 되면서 많은 사용자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유망한 신생 교육용 소프트웨어 회사에 투자를 하도록 부추기는 동영상이 연결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주식에 투자할 수 있도록 유도 하는 사기 행각 입니다.

 

 

소셜미디어 사기 주의보

 

4) 트위터 멘션을 이용한 사기

트위터에서의 가장 중요한 기능 멘션, 트위터 친구들과 소통을 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누군가 트위터에서 사용자를 언급했다고 말하여 사용자의 궁금증을 유발하는 방식의 사기입니다. 전혀 알지 못하는 트위터 팔로어의 멘션인 경우가 많습니다. 한번쯤 이런 멘션을 받아보셨을 겁니다. 이들은 궁금해하는 사용자들을 낚는 스패머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함 된 링크는 분명 어딘가 위험한 사이트로 연결되어 있으니 절대 클릭해서는 안됩니다.

 

소셜미디어 사기 주의보

출처 - it world

 

 

5) 페이스북 유료화 사기

현재 페이스북에 자주 등장하는 사기 수법입니다.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페이스북이 사이트 이용료를 부과하지 않도록 특정 조치를 취하라고 요청합니다. 상태 업데이트를 통하여 전파되는데요. 이 상태 업데이트를 복사하여 해당 사용자는 과금이 되지 않도록 하라고 말합니다. 그러면 페이스북이 유료화 되더라도 해당 사용자는 페이스북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내용은 거짓입니다. 페이스북은 유료화 계획이 없다고 발표했으며, 이 메시지는 페이스북 뉴스피드에 성가시게 만드는 거짓 메시지라고 설명했습니다. 페이스북은 절대 유료화가 되지 않으니 유언비어에 혹하지 마세요.

 

 

소셜미디어 사기 주의보

 

아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소셜미디어. 때문에 이런 일도 저런 일도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자주 이용하지 않는 기능은 되도록이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사용하고 싶다면 인터넷에 한번 검색 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프로그램 다운을 받는 것도 역시 함부로 해서는 안됩니다. 어떤 악성코드나 유해한 프로그램이 있을지 모르는 일입니다. 앞으로는 더이상 소셜미디어 사기 피해가 없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연관글

 

소셜미디어의 무법자 해커, 해킹으로부터 보호 할 수 있는 간단한 팁

 

소셜미디어 활용 마케팅을 도와주는 무료 툴 5가지

 

SNS 활용을 위한 프로그램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프로그램 확인하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