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위치 기반 마케팅의 장점과 단점, 위치 기반 소셜 미디어 마케팅 가이드

Marketing Trend

by Social Marketing Korea 2012. 11. 28. 16:43

본문

사람들의 위치를 읽을 수 있다? 위치 기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장단점과 가이드!

 

 

 

 

위치 기반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제대로 활용한다면 기업 또는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으며, 고객을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체크인 기능은 가장 단순한 위치 기반 소셜 미디어의 활용 예 인데요. 페이스북에서 체크인 한다는 것은 페이스북 친구들에게 자신이 있는 곳을 알려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또한 구글플러스나 옐프 같은 서비스에서는 사용자에게 장소에 대한 리뷰를 남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게임화된 체크인 분야의 가장 유력한 기업은 포스퀘어(Foursquare)지만 다른 업체들도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위치 기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장점과 단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위치 기반 소셜 미디어 마케팅 - 장점

 

소셜 네트워크에서 위치 기반을 활용하여 진행하는  마케팅 캠페인은 비용이 거의 들지 않습니다. 값비싼 광고 대행사와 계약하지 않고도 세밀한 광고 캠페인을 제작할 수 있지요. 포스퀘어 또는 스캐빈저에서 체크인 장소와 보상 기준은 무료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고 간단합니다. 단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갈 뿐 입니다. 일단 위치 기반 소셜 제안을 완성하면 그것을 유지하기는 별로 어렵지 않아 편리합니다. 관건은 고객이 입소문을 퍼뜨려 마케팅을 대신하도록 하는 것이다.

 

 

 

 

* 위치 기반 소셜 미디어 마케팅 - 단점

 

위치 기반을 활용한 소셜마케팅의 단점은 고객이 그 일을 하지 않는 다면 위치 기반 마케팅은 완전히 실패하기 마련입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할인이나 경품을 제공하는 방법, 보통 하나를 사면 하나를 무료로 주거나, 하나를 사면 다음에 할인 된 가격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사용자들의 체크인을 유도하게 됩니다. 이러한 방식은 비용이 들긴 하지만 매출이 늘어 충분한 수익을 얻어야만 진행이 가능하다는 점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치 기반 소셜 미디어 마케팅 기법 몇 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위치 기반 소셜 마케팅 가이드 >

  • 많은 수의 사람들이 함께 체크인하는 경우 할인 폭을 늘려준다. 
  • 근처에 있는 사람들을 위한 특별 상품을 마련한다.
  • 매출 촉진을 위한 스캐빈저 과제를 만든다. 
  • 꼭 금전적인 보상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
  •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주류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체크인 특별 상품을 홍보해서 인지도를 높인다.
  • 단순히 체크인만 하는 고객에게 소폭의 할인이나 보상을 제공한다. 

 

 

 

 

 

실제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 활동의 효과를 입증하는 구체적인 수치를 얻기는 힘들다고 합니다.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포스퀘어와 페이스북 체크인으로 얻는 이득을 기꺼이 공개하려는 기업은 거의 없습니다. 또한 비용 대 이익 공식 자체도 명확하지 않습니다. 여러 특별 옵션은 여러 명의 고객이 동시에 또는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체크인하도록 유도한다면 좀 더 좋은 위치 기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 될 수 있습니다. 

 

 

 

 

연관글

 

기발한 트위터 마케팅 사례 - '스마트 아르헨티나' 트위터 활용 마케팅 사례

 

 '싸이' 유튜브 8억 조회를 기원한 포스트 박스 감동마케팅 전략

 

핀터레스트 활용 마케팅 사례 - 유니클로 핀터레스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